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애니메이션이 예술이 될 때…아드만 vs 플립북

기사등록 : 2018-06-22 18:1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장인 정신으로 감성 자아낸 '아드만 스튜디오'
디지털 시대에 예술성이 부각된 애니메이션 소개 '플립북:21세기 애니메이션의 혁명'전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애니메이션을 스크린이 아닌 화이트큐브에서 상영한다. DDP(동대문 디자인 플라자)에서는 '아드만 애니메이션-윌레스 그로밋과 친구들', 일민미술관에서는 '플립북: 21세기 애니메이션의 혁명'전이 펼쳐지고 있다.

©Aardman Animations

두 전시 모두 애니메이션을 소재로 하고 있지만 서로 다른 모습으로 대중과 교감하는 중이다.'아드맨 애니메이션-윌레스 그로밋과 친구들'은 드라마의 제작과정과 현장 세트를 전시장에 구현하면서 결과물 탄생의 과정을 '장인 예술'로 승화시켰다. '플립북'은 디지털 시대에 애니메이션을 예술로 봐야하는 시각을 제시한다.

◆ 아날로그 감성 자극하는 아드만 스튜디오의 '장인 정신'

세계 시장을 겨냥한 장편 영화, 시리즈물, 광고물, 디지털 오락물을 제작하는 영국의 아드만 스튜디오는 1990년대 클레이 애니메이션 장르로 대중에게 사랑받았다. 대표적으로 '윌레스와 그로밋'부터 치킨파이가 되기 싫어 농장에서 탈출하는 닭들의 일탈기를 그린 '치킨런', 변기 너머 지하세계를 그린 '플러시'와 크리스마스의 로망을 불러일으키는 '아더 크리스마스', 해적 시대 최고의 해적이 되기 위해 모험기를 그린 '허당해적' 등이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아드만 스튜디오의 대표 작품들이 만들어진 과정을 재조명한다. 5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아드만 스튜디오의 콘텐츠의 생산과정을 보면서 아날로그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클레이 애니메이션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아드만 전시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는 단순한 애니메이션 작품을 전시해놓은 것이 아닌, 1990년대 추억의 감성을 떠올려볼 수 있는 자리"라고 소개했다. 이어 "예술가들의 생각이 스케치로 표현되고 그 스케치가 모형으로 살아나며 그 모형이 살아 움직여 주인공이 되어 스토리를 만들고 완성해가는 과정을 관객들이 생생하게 느껴볼 수 있다"고 기획 의도를 밝혔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전시장 내부 2018.06.18 89hklee@newspim.com

스크린 너머의 제작 과정이 전시장에 흥미롭게 펼쳐진다. 아드만 스튜디오가 최종 작품으로 향하는 과정은 다양한 형태의 드로잉, 스케치북에 그려놓은 아이디어 구성과 스토리 스케치와 클레이 모형 작업, 최종적인 모형에 움직임을 부여하는 세심한 작업, 빛으로 불어 넣은 생동감 표현 등이 있다.

애니메이션에 사용하기 위해 계발한 독창적 발명품, 영국의 풍경을 잘 보여준 자연과 건축물(저택, 큐왕립식물원 등)도 눈길을 끈다. 아드만 스튜디오는 실제 존재하는 건축물을 벤치마킹 하거나 현실적으로 존재할 법한 건축물에 상상을 더해 작품에 입혔다. 전시 관계자는 '완성작'이 탄생되기 전의 과정에서 장인 정신을 느낄 수 있고, 관객은 한 편의 클레이 애니메이션의 탄생 과정에 자연스럽게 참여하면서 간접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무엇보다 아티스트들이 직접 제작한 클레이 인형과 세트들이 관람객의 눈을 즐겁게 한다. 영화 속에서는 볼 수 없던 모형의 디테일과 세트의 내부 구조를 들여다볼 수 있는 기회다. 모형에 남겨진 예술가들의 지문 자국을 통해 현대 애니메이션에서는 볼 수 없는 아날로그적 감성과 생동감을 느낄 수 있다. 전시 관계자는 "'아드만 스튜디오'의 대체 불가능한 재능, 에너지, 개개인의 헌신으로 이뤄진 매력 가득한 아드만의 작품으로 따듯한 아날로그 감성을 느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디지털시대, 애니메이션의 예술성을 극대화…'플립북: 21세기 애니메이션의 혁명'

‘플립북: 21세기 애니메이션의 혁명’ 전은 애니메이션의 속성과 시대적 특징의 접점을 찾아가는 전시다. 동시대 예술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소개되지 않았던 애니메이션 장르의 예술적 확장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기획됐다. 글로벌 대형 스튜디오의 작품 너머 독립 작가, 작가주의 형 애니메이션에 집중한다.

동화제작소, 2전시실 입구 [사진=일민미술관]

전시는 순수예술 및 다큐멘터리, 디자인, 음악 등 다양한 예술 영역으로의 협업을 통한 확장을 추구하는 국내외 애니메이터 및 감독의 활동을 소개하는 동시에 새로운 디지털 환경에서 다시 부각되기 시작한 전통적 애니메이션의 ‘수작업’이나 ‘이야기’적 장르의 속성에 주목한다. 일민미술관측은 ‘플립북’전에 대해 “우리가 접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의 다양한 방식들을 살펴보고 미래적 예술매체의 가능성을 추리해 볼 수 있는 자리”라고 소개했다.

일민미술관 조주현 학예실장은 "20세기에는 스토리 중심의 극영화가 발전하면서, 애니메이션이 하위 장르에 머무를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상업주의로 가던 애니메이션계에서는 다양한 독립 작가들이 새로운 시도를 하면서 예술성을 갖게 됐다. 작가주의 애니메이션 감독들은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애니메이터 광고, 뮤직비디오 등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시키져 자신의 입지를 구쳤다. 바스티앙뒤부앙은 각 나라를 다니며 일기형 애니메이션을 TV시리즈로 만드는 실험적인 애니메이션을 선보였다.

전시는 국내에서 처음 개발된 웹애니메이션 서비스 플랫폼 채널 ‘툰바’를 통해 24 프레임으로 구성된 애니메이션과 달리 내레이션과 더빙으로 웹툰으로부터 새로운 형태의 웹 애니메이션으로 진화한 최근의 경항도 소개한다.

아라이 후유_2전시실 [사진=일민미술관]

'플립북' 전시에 따르면 디지털 사회에서 애니메이션의 예술성은 더 부각될 수 있다. 프레임 사이 사이에 움직임을 보완해줄 그림을 그리는 것을 '동화(動畵)'라고 하는데, 이는 애니메이션의 큰 특징이다. 그러니까 프레임의 사이 사이를 매울 파트의 수공과 협업은 애니메이션 작업에 필수불가결하다.

조주현 학예실장은 “애니메이션은 프레임과 프레임 사이의 조작, 움직이는 이미지에 방점이 찍히는 예술”이라며 “전통적 애니메이션의 속성에 SNS환경의 단절적, 비연속적인 표현양식이 더해져 애니메이션 전통 장르가 다시 새롭게 재조명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21세기에는 애니메이션을 예술 장르라는 인식을 전환시킬 수 있는 기회라고 조주현 학예실장은 바라봤다. 조 실장은  “이제 더이상 애니메이션은 어린이용, 오타쿠에 한정된 인기 얻는 서브 컬처가 아니다. 21세기적인 패러다임을 기본적으로 내재한 예술장르라는 인식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