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한국 보건의료, 러시아 모스크바 진출…병원설립·원격의료 시범사업

기사등록 : 2018-06-24 12: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근희 기자 = 분당서울병원, 세브란스병원 등 한국의 대표 의료기관들이 러시아 모스크바에 진출한다. 보건복지부와 러시아 노동사회복지부도 사회복지를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나기영 분당서울대병원 대외협력실장(우측)이 러시아 철도청 등과 함께 디지털 헬스케어 시범사업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사진=분당서울대병원>

보건복지부는 지난 21일부터 진행된 문재인 대통령의 러시아 순방을 계기로 모스크바를 방문, 러시아 노동사회보장부 장관과 사회복지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4일 발표했다.

이번 MOU에 따라 한국과 러시아는 사회복지 정책 및 프로그램, 사회보장서비스, 연금제도, 저출산·고령화 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한다.

이번 정상 순방을 계기로 국내 병원들이 러시아에 진출하는 성과도 거뒀다.

분당서울대병원은 모스크바시가 조성한 스콜코보 국제의료특구 내 300병상 규모의 종합병원을 위탁운영한다. 스콜코보 국제의료특구는 러시아 특별법에 의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의 의료인 면허를 인정하고, OECD 회원국에 등록된 의약품·의료기기 사용이 허용되는 국제의료특구다.

분당서울대병원은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모스크바시와 협력 MOU를 체결했다. 또한 양국 협력기관간 병원개원 준비단을 발족해 병원운영을 위한 세부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병원개원 준비단은 분당서울대병원, 모스크바 국제의료특구 재단, 타쉬르그룹 등으로 구성됐다. 분당서울대병원은 병원설립 자문, 병원위탁 운영, 의료인 교육을 맡는다. 모스크바 국제의료특구 재단은 분당서울대병원의 입주를 지원하고, 타쉬르 그룹은 병원 설립과 운영을 위한 재무투자를 한다.

분당서울대병원은 또 KT와 함께 러시아 철도청 산하 모스크바 거점병원(모스크바 제1병원)에서 헬스케어 플랫폼을 구축한다.

분당서울대병원과 KT는 철도청 산하 지역병원 4개소와 시베리아 횡단열차 1량에 모바일진단기를 활용해 거점병원과 원격으로 상담 및 진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세브란스병원은 모스크바 롯대호텔 내에 VVIP를 대상으로 한국형 건강검진센터를 설립할 예정이다. 세브란스병원은 이와 관련해 러시아 시스테마그룹 및 산하 메드시병원그룹, 러시아 직접투자펀드(RDIF)와 MOU를 맺었다.

시스테마그룹은 금융, 에너지, 제약․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 투자하는 기업으로 산하에 러시아 메드시병원그룹을 소유하고 있다. RDIF는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 활성화를 위해 러시아 대외경제은행(VEB) 산하에 설립한 공공펀드다. 자본은 100억달러다.

원광보건대학교는 러시아 미네라나야바휴양소에 '양한방협진센터' 설립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한국의 미용과 한방기술 이전 및 센터 설립을 위한 컨설팅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그간 양국 간 협력은 블라디보스톡 등 극동지역의 환자유치 중심이었다"며 "그러나 이번 정상 순방을 계기로 한국의 유수의 병원들이 러시아 중심인 모스크바로 진출하는 성과를 내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k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