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타계한 '정치 거물' 김종필, 훈장 추서 방침에 찬반 논란

기사등록 : 2018-06-24 15: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낙연 총리 "현대사의 오랜 주역, 공적 기려야"
'쿠데타 주역' 반대 여론, 靑 홈페이지 반대청원 수십개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지난 23일 서거한 김종필 전 국무총리에 대해 이틀째 주요 인사들의 추모행렬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훈장을 추서할 전망이라고 밝혀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정부는 현대사의 주요 고비마다 역할을 해왔고, 국무총리를 두 번 지낸 고인의 공적을 기려 훈장을 추서한다는 입장이지만, 반대자들은 과거 5.16 쿠데타의 주역이며 군사정부에 복무한 김 전 총리에게 훈장은 옳지 않다고 하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23일 조문을 바치고 난 뒤 "현대사의 오랜 주역이었고, 전임 총리였다"면서 "김 전 총리의 공적을 기려 훈장을 추서하기로 정해졌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 23일 오후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김종필 전 국무총리 빈소에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 정세균 국회의장의 화환이 놓혀있다. 김 전 총리는 이날 아침 서울 신당동 자택에서 호흡곤란 증세를 일으켜 순천향병원 응급실로 이송돼 심폐소생술을 받았으나 회복하지 못하고 숨졌다. 2018.06.23 kilroy023@newspim.com

김 전 총리에게 추서되는 훈장은 국민훈장 중 최고인 무궁화장이 될 전망이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24일 조문 후 기자들에게 "국민훈장 무궁화장으로 결정될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에 따르면 무궁화대훈장은 국가원수나 동맹국 국가원수로 대상이 제한돼 있어 개인이 받을 수 있는 최고인 무궁화장으로 추서되는 것이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훈장 추서에 대한 논란에 대해 "일생 한국사회에 남긴 족적에 명암이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충분히 국가에서 예우를 해 (추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찬성했다.

그러나 반대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김 전 총리의 훈장 추서에 반대하는 수십 개의 청원이 올라왔다.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 씨는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치인의 죽음은 개인적 죽음일 수 없다. 역사적 평가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며 "김종필은 총으로 권력을 찬탈했고, 독재권력의 2인자로서 호의호식했다"고 비판했다. 

 

민중당도 이은혜 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수많은 민주열사가 저승에서 통곡할 일"이라며 "박정희와 함께 4.19 혁명을 쿠데타로 짓밟은 역사의 범죄자로, 독재 권력에 부역하며 역사 발전을 발목 잡았던 인물에게 훈장 수여는 가당치 않다"고 철회를 요청하는 등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