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日기업, 여성임원 '쑥쑥'…금융당국·해외투자자 '압력' 영향

기사등록 : 2018-06-25 10: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日주총 시즌, 토요타 등 주요기업서 여성임원 선임 움직임

[서울=뉴스핌] 김은빈 기자 = 기업 주주총회 시즌이 시작되면서 일본 기업에서 여성임원을 선임하려는 움직임이 두드러지고 있다고 25일 아사히신문이 보도했다. 

일본 주식시장에서 존재감이 커진 외국인·기관투자자들의 압력이 강해지는 데다, 일본 금융당국과 도쿄증권거래소에서도 여성임원 비율을 늘리라고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지난 14일 토요타자동차 주주총회에서는 구도 데이코(工藤禎子) 미쓰이스미토모(三井住友)은행 상무집행임원을 사외이사에 선임하는 인사안이 가결됐다. 토요타의 여성이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닛산(日産)자동차도 오는 26일 주주총회에서 레이싱 드라이버인 이하라 게이코(井原慶子)씨를 사외이사로 선임하는 인사안을 제안할 예정이다. 가결될 경우 이하라씨는 닛산의 첫 여성이사가 된다. 

일본 전국상장주간사연합회에 따르면 2017년 상장기업을 포함한 1725개사 중 여성이사가 있는 기업의 비율은 27.7%(477개사)였다. 2014년(11.9%)에 비해 3년만에 두배 이상 증가한 셈이다.  

신문은 "기업 내 여성간부가 늘어난 이유도 있지만 '외부의 압력'도 여성임원 증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분석했다. 해외투자 확대를 목표로 하는 일본 금융청과 도쿄증권거래소는 상장기업에 '기업통치 지침'으로 이사회 구성에서 "젠더·국제성을 포함한 다양성"을 요구하고 있다. 

미국의 유력 의결권 자문사 글래스루이스는 내년부터 도쿄증시 상장 주요 100개사에, 이사 선임안에 여성이 포함되지 않을 경우 인사담당이사 선임 반대를 권하기로 했다. 미국 투자운용회사 스테이트스트리트 글로벌어드바이저스(SSGA)도 지난해부터 일본 투자처에 여성채용을 촉구하고 있다. 

요시카와 히데노리(吉川英徳) 다이와(大和)종합연구소 연구원은 "여성 기용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강해지고 있다"며 여성이사 비율은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봤다. 

다만 신문은 "현재 여성임원의 대부분은 사외출신으로 사내에서 발탁된 경우는 적다"고 지적했다. 여성임원 비율도 선진국에 비해 현저하게 낮다. 미국이나 유럽주요국의 경우 상장기업의 여성임원 비율은 20~30%지만, 일본은 3% 남짓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