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고이즈미 전 총리, 脫원전·反아베 위해 '라이벌'과 30년만에 손잡아

기사등록 : 2018-06-29 10:2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은빈 기자 =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郎) 전 일본 총리가 탈원전을 위해 정치적 라이벌로 불렸던 오자와 이치로(小沢一郎) 자유당 대표와 30년만에 손을 잡았다고 29일 아사히신문이 보도했다. 

두사람이 손을 잡게 된 계기는 '탈원전'이지만, 더 나아가선 원전 정책을 추진하는 아베 청권을 흔드는 데에도 목적이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고이즈미 준이치로 전 일본 총리 [사진=NHK]

신문에 따르면 고이즈미 전 총리는 오는 7월 15일 오자와 대표가 대표를 맡는 정치숙(政治塾·정치학원)에서 '일본이 걸어 가야만 하는 길'이라는 제목으로 강연을 할 예정이다. 강연 내용은 원자력 발전소의 폐로나 태양광 등 재생가능 에너지로 전환 필요성 등이 될 예정이다. 

관계자들에 따르면 두 사람이 손을 잡는 건 30년 만이다. 1989년 오자와 대표가 자민당 간사장에 취임하고, 고이즈미 전 총리가 자민당 전국조직위원장을 맡을 당시엔 친밀한 사이였지만 이후엔 라이벌의 길을 걸었다.  

1991년 자민당 내 주류 파벌이었던 다케시타(竹下)파에 맞서 고이즈미 전 총리가 야마사키 다쿠(山崎拓), 가토 고이치(加藤紘一)와 함께 'YKK연대'를 결성한 게 결정적이었다. 당시 다케시타파를 사실상 이끌던 오자와 대표와 고이즈미 전 총리는 정치적 대립관계가 됐다. 

고이즈미 전 총리는 아사히신문 취재에서 "정치라는 건 어떻게 될 지 모르는 일인 것 같다"며 "오자와 대표가 40대에 간사장에 오른 지도 벌써 30년이 지났다"고 말했다. 

두 사람이 손을 잡게된 계기는 '탈원전'이다. 원래 두 사람 모두 원전 추진론자였지만 2011년 동일본대지진 이후 '원전제로(0)'를 주장하기 시작했다. 오자와 대표는 고이즈미 전 총리의 원전제로 주장을 "일본의 장래를 냉정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대개 따라야만 하는 결론"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여기에 지난 10일 있었던 니가타(新潟)현지사 선거를 계기로 고이즈미 전 총리가 정치숙 강연까지 나서게 됐다. 5월 23일 니가타현 내에서 열린 고이즈미 전 총리의 강연에 오자와 대표가 지원하는 야당계 후보가 참석했다. 

당초엔 후보가 강연을 듣기만 하기로 했었지만 오자와 대표가 "제대로 소개를 받지 않으면 안된다"고 선거캠프에 얘기해 고이즈미 전 총리가 후보자를 응원하는 장면이 연출됐다.

신문은 "오자와 대표는 고이즈미 전 총리와 협조를 하면서 정권을 흔들려는 의도로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고이즈미 전 총리 역시 마찬가지다. 자신의 강연을 통해 아베 정권을 비판하며 "원자력 발전소 추진론자는 당선되면 안된다"고 말한 바 있다.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