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달라진 남북 상황만큼 깊어진 감동…창작가무극 '국경의 남쪽'(종합)

기사등록 : 2018-06-29 17:5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분단·탈북 소재로 전하는 세 남녀의 애틋한 사랑 이야기
7월15일까지 두산아트센터 연강홀 공연

[서울=뉴스핌] 황수정 기자 = 달라진 시대 상황만큼 이야기의 주제와 감동이 더 묵직하게 다가온다. 창작가무극 '국경의 남쪽'이 2년 만에 다시 관객과 만난다.

창작가무극 '국경의 남족' [사진=서울예술단]

서울예술단의 창작가무극 '국경의 남쪽'이 29일 오후 두산아트센터 연강홀에서 프레스콜을 진행했다. '국경의 남쪽'은 분단과 탈북이라는 묵직한 소재를 애틋한 사랑 이야기로 풀어내는 작품이다. 2006년 제작된 안판석 감독의 동명 영화가 원작으로 2016년 초연된 바 있다.

정영 작가는 "이야기 자체는 국경을 앞에 둔 남녀의 사랑을 소재로 하고 있지만, 우리 삶에서 보이지 않는 국경에 대해 이야기한다. 혼자서는 연주할 수 없는 협주곡이 인생이 아닐까 싶다"며 "초연 때는 아픔이나 슬픔의 감정이 컸다면 이번에는 조금 더 희망적으로 그렸다"고 설명했다. 

반능기 연출은 "가장 크게 변한 건 작품보다 시대 상황이다. 2년 전 냉전 모드일 때 보는 것과 지금 보는 것은 다를 거라고 생각한다"며 "극장이 바뀌면서 무대 미장센 변화도 많아졌다. 넘버도 세 곡 추가됐고 안무도 많이 추가됐다. 볼거리와 가무극으로서 더 좋은 방향성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선호와 연화의 안타까운 사랑 이야기를 통해 이쪽과 저쪽의 '나뉨'이 아닌 너와 나의 '만남'에 대해, 넘을 수 없는 국경 앞에 선 사람과 사랑에 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북한 만수예술단 호른연주자인 '선호' 역은 배우 최정수와 강상준, 그의 첫사랑 '연화' 역은 배우 김건혜와 송문선, 남한에서 힘겨운 나날을 보내는 선호를 위로하고 결혼까지 한 '경주' 역은 배우 하선진이 맡는다.

창작가무극 '국경의 남족' [사진=서울예술단]

최정수는 "초연 때 사회적 분위기와 지금이 많이 다르다. 어렸을 때 '꿈에도 소원은 통일' 노래를 들으며 자랐고 통일은 안될 거라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가능할 것 같다"며 "초연 때도 마찬가지였지만 북한 사람도 우리나라 사람이라는 생각으로, 우리가 모르는 부분 혹은 같은 부분을 더 세밀하게 보려고 노력했다"고 주안점을 둔 부분을 밝혔다.

특히 최정수와 강상준은 '선호' 역은 물론, 남한에서 새터민들을 돕는 '박형사' 역까지 함께 맡는다. 두 사람이 번갈아 가며 선호와 박형사를 나눠서 하는 것. 이에 대해 배우 강상준은 "박형사를 할 때는 동정으로 사랑에 빠지는 것처럼 보이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연기했다"고 말했다. 최정수는 "선호는 첫사랑의 애틋함이 있다면, 박형사는 키다리 아저씨 같다. 한 여자를 사랑하지만 다른 사랑"이라고 차이점을 설명했다.

1986년 남북문화교류를 위해 창단됐던 서울예술단의 설립 취지를 상기시키는 작품인 동시에 현재를 사는 우리의 역사에 주목한 작품이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서울예술단 공연기획 김덕기 팀장은 "서울예술단은 창단될 때부터 남북교류의 미션을 가지고 있었다. 긴 안목으로 북한과 탈북자들의 소재 작품들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최근에 남북화해무드가 급진전되면서 의미 있게 다가갈 것 같다. 앞으로도 남북교류 관련해 민간과 협동해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창작가무극 '국경의 남쪽'은 29일부터 7월15일까지 두산아트센터 연강홀에서 공연한다.

 

hsj121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