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美 상공회의소 "트럼프 관세 무역 정책 반대 켐페인 시작"

기사등록 : 2018-07-02 23: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미국 상공회의소가 2일(현지시간)부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무역 관세 정책에 반대하는 캠페인에 들어간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로이터 뉴스핌]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 상공회의소가 트럼프 대통령 방식의 무역 관세 정책이 결과적으로는 '미국 소비자들의 지갑'에 피해를 주게될 것이라며 이날부터 반대 캠페인을 시작했다.

톰 도너휴 미국 상공회의소 회장은 로이터에 보낸 성명에서 "(트럼프) 정부는 그동안 어렵게 성취해온 경제 프로세스를 위협하고있다"면서 "우리는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을 추구하지만 (트럼프 정부의) 이런 방식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트럼프 정부의 관세 폭탄 정책이 오히려 미국의 경제발전에 방해가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미 상공회의소는 트럼프 대통령을 압박하기 위해 미국 정부의 무역 관세 정책으로 예상되는 주(州)별 피해 규모 자료 등을 전면에 내세울 것으로 알려졌다.

유럽연합기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 자료에 따르면 미국의 무역 관세 정책에 반발한 중국, 유럽연합(EU), 멕시코, 캐나다 정부 등의 조치로 인해 텍사스 주의 경우 39억 달러 상당의 수출품이 보복 관세의 대상이 될 수 있으며 테네시주는 14억 달러, 사우스캐롤라이나주는 30억 달러의 수출 피해가 각각 예상된다.

미국 기업 최대 이익단체로 300만 개 이상의 업체를 회원으로 두고있는 미 상공회의소는 전통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이 속한 미 공화당에 우호적인 성향을 보여왔다. 그러나 고율 보복 관세를 앞세운 트럼프 대통령의 무역 관세 정책을 둘러싸고는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트럼프 정부는 최근 캐나다와 멕시코, EU, 중국 등의 제품을 대상으로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거나 추가 부과 방침을 공언했다. 

이에맞서 EU는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철강제품에 이어 수입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에 대한 관세부과를 강행하면 미국 수출의 19%에 해당하는 2940억 달러의 수출품이 보복조치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캐나다는 미국의 철강과 알루미늄에 보복 관세를 부과한 데 이어 1260억 달러 상당의 미국 수입품에 대한 보복 관세를 경고하고 나섰고 중국도 미국산 대두에 대한 25% 관세를 부과할 방침이다.

 kckim10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