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美 "폼페이오 5~7일 재방북"..비핵화 협상 급물살 기대

기사등록 : 2018-07-03 06:5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트럼프 "北 비핵화에 진지" ..볼턴은 "1년내 비핵화 논의할 것"
폼페이오 방북후 7~8일 도쿄서 한미일 협의도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오는 5~7일 북한을 방문,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 따른 북한 비핵화 협상에 나선다고 미국 정부가 2일(현지시간) 밝혔다.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세번째 방북을 계기로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이후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지 못했던 북미간 비핵화 협상이 급물살을 탈 지 주목된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사진 = 로이터 뉴스핌].

새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언론 브리핑에서 "(북한과의 협상은) 현재 진행중이며 중요한 북한 비핵화 업무를 계속 하기 위해 폼페이오 장관이 오는 5일 북한으로 출발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 지도자와 그의 팀을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따라 폼페이오 장관은 이번 방북 기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협상 파트너였던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등을 만나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서 합의한 비핵화를 위한 후속 조치와 절차에 대해 본격 협상을 벌일 전망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특사자격으로 올해들어서만 두번 평양을 방문, 김 위원장을 만나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확인하고 이에 대한 보상으로 북한의 체제보장과 경제지원을 약속하며 북미정상회담을 성사시킨 장본인이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함께 서명한 공동성명에서도 향후 구체적인 비핵화 협상은 미국측에서 폼페이오 장관이 담당한다고 명시돼 있다. 

한편 국무부는 이날 언론 자료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지난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이뤄진 진전사항들을 이행하고 협의를 이어가기 위해 폼페이오 장관이 오는 5~7일 평양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국무부는 이어 폼페이오 장관이 평양 방문을 마친 뒤 7~8일 일본 도쿄에서 한국과 일본 지도부를 만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final, fully verified)' 북한의 비핵화 합의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따라 폼페이오 장관은 이번 방북 기간 북한이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약속한 한국전쟁 당시 미군 유해 반환을 마무리 짓는 한편 향후 북한의 비핵화 일정과 방법 등에 대해 집중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미국에선 싱가포르 북밉정상회담이후에도 북한의 구체적인 비핵화 후속조치나 미국 정부와의 협상이 전진되지 못했다는 이유로 북미 협상에 대한 회의론이 부상하고 있다.

미 NBC 방송은 지난 주 '미 정보당국은 북한이 최근 몇 달간 농축우라늄 생산을 늘리고 있고, 미국을 속이려 한다고 믿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지난 3월 31일부터 4월 1일까지 북한을 방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났다. <사진= 로이터 뉴스핌>

트럼프 대통령과 측근들도 이같은 여론을 의식한 듯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을 계기로 구체적인 비핵화 협상을 진전을 보일 것임을 시사하는 동시에 북한에 상응한 조치 이행을 압박해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일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북한의 불성실한 핵 사찰 협력 가능성에 대해 "나는 그들(북한)이 그것(비핵화)에 대해 매우 진지하다고 생각한다. 그들이 그렇게 하길 원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에서 악수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도 같은날 미 CBS 방송에 출연, "폼페이오 장관이 북한의 모든 대량살상무기(WMD)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1년 안에 실제로 해체하는 방법을 북한과 논의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kckim10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