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세계증시 2개월 반래 저점서 반등...유럽증시와 美 기술주↑

기사등록 : 2018-07-03 19: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6월 미국과 중국의 상호 관세 주고받기 앞두고 무역전쟁 전운
중국 상하이 증시 일시 2년 만에 최저, 홍콩 증시 일시 3% 급락
중국 위안화 미달러당 6.7위안 넘어서며 가치 급락...당국 개입 후 회복
독일 난민정책 합의로 연정 위기 넘겨 유럽증시와 유로 상승
뉴욕증시, 기술주 랠리 덕분에 상승세 지속 전망
터키 리라 하락..인플레 14년 만에 최고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유럽증시가 상승하고 뉴욕증시가 기술주들을 중심으로 3일 연속 상승 흐름을 지속하는 가운데 세계증시가 3일 상승하고 있다. 다만 무역전쟁의 전운이 짙게 깔리면서 중국 등 아시아 증시는 등락을 거듭하며 혼재 양상을 보였다.

내주 미국 어닝시즌을 앞두고 투자자들이 실리콘밸리 기업들의 강력한 실적을 기대하면서 뉴욕증시는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는 한편, 독일 연정이 난민정책에 가까스로 합의해 위기를 넘기며 유럽증시도 상승하고 있다.

하지만 오는 6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34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관세를 부과하고 중국도 이에 보복관세로 대응할 예정이어서 아시아 증시는 혼란스러운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한 세계무역기구(WTO)에서 미국에 대한 불공정한 처우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뭔가를 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놓았다.

무역전쟁 우려와 위안화 자유낙하에 결국 중국 당국이 국영은행을 통해 개입했다. 위안은 미달러 대비 지난 2주 간 5% 추락하며 10개월 만에 최저치까지 떨어진 후, 이날 당국 개입 후 낙폭을 만회하며 일간 상승세로 돌아섰다.

중국 위안화 환율 추이 [자료=블룸버그 통신]

다른 아시아 통화들의 상황도 마찬가지다. 특히 무역전쟁과 유가 상승에 취약한 인도네시아 루피아화는 더욱 큰 타격을 받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 최대 이동통신사인 차이나모바일이 국가 안보를 해칠 수 있다는 이유로 미국 시장 진출을 막아야 한다고 밝혀, 홍콩 증시가 일시 3.3% 급락하며 9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고 상하이 증시는 일시 2년래 최저치를 기록했다. 하지만 위안화가 반등하면서 홍콩과 중국 증시 모두 반등세로 마감했다.

유럽증시가 시작되면서 분위기는 좀더 밝아졌다. 독일 대연정 내각을 이끄는 기독민주당(CDU)의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연정 파트너인 기독사회당(CSU)의 호르스트 제호퍼 대표가 이민 문제에 대해 합의하며, 제호퍼 대표가 CSU 대표직과 내무장관직을 유지하겠다고 밝혀 단기적으로 정치적 리스크가 해소됐다. 제호퍼 대표는 앞서 메르켈 총리와의 이민정책을 둘러싼 이견으로 대표직과 장관직을 내려놓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미국 S&P500 및 나스닥 주가지수선물도 상승하며 뉴욕증시가 3일 연속 상승 흐름을 이어갈 전망이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 등 기술주들이 상승랠리를 펼치며 무역 갈등에 따른 우려를 상쇄했다.

기술주들은 무역전쟁 공포에 상대적으로 초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중국 알리바바를 포함해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10대 기술주들은 올해 들어 30% 이상 급등했다. 이들은 2분기에도 강력한 실적을 기록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 세계 47개국 증시를 추적하는 MSCI 전세계지수가 0.2% 상승하며, 최근 기록한 2개월 반 만에 최저치에서 반등하고 있다.

다만 무역전쟁 우려가 지속되며 미국 10년물과 2년물 간 수익률 격차가 2007년 이후 최저 수준으로 좁아졌다. 이처럼 수익률 커브가 완만해지는 것은 경기침체의 전조로 간주된다.

도이체방크는 “최근 세계 무역 긴장이 고조돼 이로 인해 금융시장에 충격파가 전해지고 경제생산과 고용이 급감할 위험이 커졌다”고 경고했다.

현재 6개 주요 통화 대비 달러지수는 0.4% 가량 하락 중이며, 유로는 달러 대비 약 0.2% 상승 중이다.

하지만 무역 갈등에 취약한 통화들은 여전히 하방 압력을 받고 있다. 중국발 리스크의 척도로 간주되는 호주달러는 미달러 대비 1년 반 만에 최저 수준에 근접하고 있다.

이날 호주준비은행(RBA)은 기준금리를 현행 사상최저인 1.5%로 동결하고, 조만간 금리를 인상할 것이란 신호는 전혀 보내지 않았다.

터키 리라는 미달러 대비 1% 이상 급락했다. 유가 상승과 통화 가치 하락으로 터키의 6월 인플레이션이 1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