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늘의 정치뉴스] 7월 4일(수) 조간 리뷰

기사등록 : 2018-07-04 07: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남북통일농구, 평양서 경기…남북선수 뒤섞은 혼합경기 '화제'
남북, 오늘 산림협력 분과회담 개최…4·27 선언 후속조치 논의

[서울=뉴스핌] 이준혁 정치부장 = 평양 통일농구경기에 참석하기 위해 우리측 대표단 100여명을 태운 군용기가 6.25 이후 처음으로 방북했다는 기사가 비중있게 보도됐습니다. 농구경기로는 15년 만에 열리는 것인데요. 오늘부터 남북스포츠 교류의 새 장을 열게 될 전망입니다. 

남북 경기는 첫날인 오늘 오후 3시 40분부터 여자, 남자 혼합경기가 차례로 진행됩니다. 남북 선수들이 뒤섞여 ‘평화팀’과 ‘번영팀’을 구성, 그야말로 친선을 넘어 화합의 경기를 펼치게 되는 것입니다.

선수들은 경기에 앞서 오전 9시부터 2시간 동안 남녀 합동훈련을 하고, 이어 오후 3시쯤 남북의 남녀선수들이 경기장에 함께 입장할 예정입니다. 다음달로 예정된 8.15 이산가족 상봉의 감동과는 또 다른 남북관계 개선의 새로운 역사를 지켜보게 될 순간이 될 것입니다.

[성남=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이문규 여자농구국가대표 감독(왼쪽)과 허재 남자농구국가대표 감독이 3일 오전 경기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남북통일농구경기’에 참석하기 위해 탑승수속 전 대화하고 있다. 2018.07.03

<주요 헤드라인 뉴스>

-北관영매체들, 南 '통일농구' 방북단 평양 도착 보도 /연합뉴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남북 통일농구 경기에 참가할 남측의 선수단과 정부 대표단이 3일 평양에 도착했다고 4일 보도했다.

-“김정은, 군 완전히 통제하지 못하고 있을 수도” /중앙일보
미국의 북한 전문가 고든 창 변호사는 2일(현지시간) 북한의 핵시설 은폐 의혹이 사실이라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군을 완전히 통제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Kim Jong Un “is not in full control”)일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김정은 엉덩이에 흙이 묻었네 /조선일보
북한 매체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바지 엉덩이 부분에 흙먼지가 묻어 있는 사진을 그대로 보도했다. 국책 연구소 관계자는 "북한 매체가 김정은의 바지에 흙먼지가 묻은 모습을 공개함으로써 공장 관리가 엉망이라는 점을 강조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북한 외교총책 리수용, 모스크바 도착…"쿠바 가려고 경유" /연합뉴스
북한의 외교 전반을 총괄하는 리수용 노동당 중앙위원회 국제담당 부위원장 겸 국제부장이 3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에 왔다. 리 부위원장은 러시아를 경유해 쿠바를 방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 오늘 산림협력 분과회담 개최…4·27 선언 후속 조치 /뉴스1
남북은 4일 오전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산림협력 분과회담을 개최한다.

-남북 통일농구 대표단, 옥류관서 '평냉만찬'…첫날부터 '화기애애' /머니투데이
북측이 3일 통일농구경기 대회 참석을 위해 방북한 우리 대표단을 위해 환영 만찬을 열었다.

-與 국회정상화 목소리 높지만 대답없는 野…'답답'/뉴스1
20대 후반기 원 구성 협상이 본격화 되고 있는 가운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야권을 향해 국회 정상화를 촉구하고 있지만 야당이 개헌 논의를 주장하며 맞불을 놓고 있어 답답한 심정이다.

-여야, 오늘 원구성 실무협상…박차 가하나/뉴스1
여야가 4일 오후 20대 후반기 국회 원 구성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실무협상을 이어간다. 더불어민주당 진선미·자유한국당 윤재옥·바른미래당 유의동·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윤소하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만나 원 구성 협상을 시작한다.

▶뉴스 바로가기 박범계, 4일 당 대표 출마 선언…"진심 다해 당원·국민 대할 것"/뉴스핌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오는 4일 당 대표 출마를 공식 선언한다.

-與 “환영”… 한국당 “특정계층에 징벌적 과세”/동아
대통령직속 재정개혁특별위원회가 3일 발표한 권고안에는 국회에서 법을 고치지 않으면 시행될 수 없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야당의 반발이 거세서 국회 입법 논의 과정에서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뉴스 바로가기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비대위원장 공개 모집 나선 한국당/뉴스핌
자유한국당이 3일 비상대책위원장과 비상대책위원 공개 모집에 나섰다.

jh3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