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혁신이냐, 통합이냐…한국당, 비대위원장 추대 딜레마

기사등록 : 2018-07-04 15: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혁신' 위해 새로운 인물 영입vs '통합'이끌 안정적 인물 영입
안상수 준비위원장 "통합이 가장 최우선"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혁신 비대위원장 영입에 공을 들이고 있는 자유한국당이 딜레마에 빠졌다. 비대위 이름처럼 '혁신'을 추구할 수 있는 인물을 영입해야 하는데, 당 내부 갈등 때문에 점점 '통합'을 이끌어낼 수 있는 인물로 기우는 모양새다.

4일 정치권에 따르면 자유한국당 혁신비대위 구성 준비위원회는 이번주까지 비대위원장 후보를 추천받은 뒤 주말쯤 5~6명을 추릴 예정이다.

당초 준비위가 밝힌 비대위원장 선발 기준은 당 혁신과 통합이었다. 6.13지방선거 참패에서 증명됐듯 보수에게는 변화가 절실하다는 기조 하에 당을 혁신적으로 바꿀 인물을 영입하는데 공을 들일 계획이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안상수 자유한국당 혁신 비상대책위원회 준비위원장, 김성원 의원, 김성태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윤재옥 수석부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18.07.04 kilroy023@newspim.com

하지만 지방선거 이후 또다시 등장한 친박(친 박근혜계)과 비박(비 박근혜계)간 계파갈등과 중진 정계은퇴 촉구 등 당 내부 갈등이 지속되면서 당 통합을 우선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인물을 고심 중이다.

안상수 준비위원장은 "비대위원장 추대의 원칙은 통합과 혁신"이라면서도 "국민들이 보기에는 혁신이 가장 필요하겠지만, 사실 당의 현실은 통합이 먼저"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이회창 전 총리와 박관용·김형오·정의화 전 국회의장 등 경륜있는 올드보이들의 이름이 재등장 하기도 했다. 김문수·남경필 전 경기도지사와 이인제·김태호 전 최고위원 등도 비대위원장으로 거론됐었다.

문제는 올드보이들의 경우 당을 안정적으로 통합하며 이끌 수는 있지만, 근본적인 당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을지 미지수라는 점이다.

게다가 이 전 총리 등은 자신의 이름이 비대위원장 후보에 거론되는데 대해 불쾌감을 드러내며 거절 의사를 밝힌 터여서 비대위원장 후보 추리기도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한 한국당 관계자는 "기존의 올드보이 정치인들이 최근 비대위원장으로 다시 언급되고 있는데, 사실 국민들 눈으로 볼때 이들이 혁신을 한다고 하면 누가 믿겠는가"라며 "어느 정도 새로우면서도 당을 통합해낼 수 있는 인물이 필요하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한 한국당 의원은 "얼마나 인물이 없으면 올드보이부터 이정미 전 헌법재판관까지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겠느냐"면서 "아직 시간이 조금 남아있는 만큼 좀 더 지켜보면서 적임자를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