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문 대통령 "교황의 평화·화합 메시지, 남북·북미회담 성공에 큰 힘"

기사등록 : 2018-07-05 13:3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교황청 외교장관 접견…"기회 때마다 한국에 도움 줘 감사"
갈라거 "교황, 10월에 로마에서 문 대통령 만나길 희망"

[서울=뉴스핌] 정경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5일 "남북 간 평화와 화합을 기원하는 교황의 메시지가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에 아주 큰 힘이 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폴 리차드 갈라거 교황청 외교장관을 접견, "이번 기회에 교황에게 특별한 존경과 감사의 말을 하고 싶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청와대에서 폴 리차드 갈라거 교황청 외교장관을 접견했다. <사진=청와대>

이날 문 대통령은 "교황은 지난번 방한 때 세월호 참사로 슬픔을 겪고 있는 한국 국민들에게 아주 따듯한 위로를 줬다"며 "그 이후에도 평창 동계올림픽과 남북정상회담 그리고 북미정상회담 등 중요한 계기 때마다 남북 간 평화와 화합을 기원하는 그런 메시지를 내줬고, 우리 정부의 노력에 지속적으로 격려를 보내 줬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갈라거 외교장관도 기회가 있을 때마다 우리 한국 정부에 큰 도움을 줬다"며 "이렇게 직접 감사를 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돼 아주 기쁘다"고 언급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갈라거 장관의 방한을 환영한다. 교황청과 한국 간의 수교 55주년을 맞는 이 시기에 이뤄진 방한에 대해 아주 뜻깊게 생각한다"며 "교황청과 한국 간의 긴밀한 협력 관계를 한 차원 더 발전시키는 그런 계기가 되리라고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갈라거 장관은 이에 대해 "처음 방한해서 문 대통령을 만나 뵙게 돼 반갑다"며 "교황의 개인적인 안부와 인사를 대통령에게 그리고 한국 국민들에게 전달해 드린다"고 화답했다.

그는 이어 "(교황이) 10월에 로마에서 (문 대통령을) 만나 뵐 수 있기를 희망하면서 날짜와 시간을 조정하길 원한다"며 "교황도 2014년 방한 때 문 대통령을 만났던 기쁜 기억을 갖고 있다. 또한, 한국 전체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노력해 주는 데 대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갈라거 장관은 그러면서 "평화와 안정뿐만 아니라 한국 정부가 추진하는 많은 노력들을 함께 이해하고 있고, 교황도 그런 프로그램들이 한국 국민들의 평화와 안정에 증진이 될 수 있도록 함께하고 있다"며 "교황도 문 대통령이 노력하는 많은 국제적인 노력에도 함께 기도해 주고, 앞으로도 마주하게 되는 여러 외교적인 노력들이 중단되거나 어려움 없이 잘 이뤄질 수 있도록 함께 기도한다"고 했다.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