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미중 무역전쟁] 싸움없이 이기려는 중국 vs 양보 제스쳐 기대하는 미국

기사등록 : 2018-07-05 17:1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6일 쌍방 고관세 부과로 무역전 본격화 예고
치열한 대결속에 중미 서로 극적 양보 기대

[타이베이=뉴스핌] 강소영 기자=미국의 고관세 부과 시행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중국과 미국 간의 긴장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중국은 선제공격은 없다면서도 미국이 예정된 고관세 부과를 강행하면 곧바로 반격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양국 간 통상마찰이 세계 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전 세계가 사태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중국은 미국에 대한 강경한 대응 의사를 밝히면서도 치열한 무역전을 피할 수 있다면 상호 협상을 통해 해결하자는 의사를 내비치고 있다. 미국의 공격에 대해 동등한 실력으로 대응할 '능력, 자신 그리고 경험'이 있다는 '대미 3유(對美三有)' 구호를 외치고 있지만, 실제로 무역전이 개시되면 중국이 입을 피해가 만만치 않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중국 내부에서는 미국과의 통상전쟁으로 중국이 미국 보다 훨씬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경고도 나오고 있다. 

미국은 지난달 15일 500달러에 달하는 중국산 수입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우선 6일부터 818개 항목의 34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고관세를 부과할 예정이다. 이후 284개 중국산 수입품에도 관세를 인상할 방침이다.

중국 상무부도 미국이 중국산 수입품에 고관세를 부과하기로 한 6일 미국산 농산품, 자동차, 수산물 등 545개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한다며 '맞불작전'을 제시했다. 중국이 1차로 고관세를 부과하기로 한 미국산 제품의 규모도 340억 달러로 미국과 똑같은 수준으로 결정했다. 중국은 향후 16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대해서도 관세를 인상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중국은 미국이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고관세 부과를 강행하면 미국에 약속했던 본 년도(8월 31일까지) 대두 수입을 취소할 방침이다. 미국산 대두 수입 감소분을 보충하기 위해 한국, 인도 및 라오스 등 수입 대두에 대한 관세를 없앴다. 

'결전'의 날은 미국이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고관세 부과를 시행하기로 한 6일이다. 중국 베이징 시간과 미국 동부 시간은 12시간의 시차가 발생, 결과적으로 중국 베이징이 먼저 6일을 맞이하게 된다. 이 때문에 일본 아사히신문은 중국이 6일 먼저 미국산 제품에 고관세 부과를 시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4일 중국은 '선제공격은 없다'면서 미국보다 앞서 고관세 부과를 시행하지 않겠다는 '방어적' 입장을 명확히 했다.

중국 외교부가 아사히신문의 보도에 '즉각' 반박성명을 낸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중국 관영매체 환추스바오(環球時報)는 유명 정치외교 전문가 블로거의 글을 전재, 외교부의 이러한 입장 표명이 "중국은 마지막까지 미국과의 무역전을 원하지 않으며, 미국이 기어코 무역전을 도발한다면 초강경 대응에 나설 것이다"라는 중국의 두 가지 메시지를 전한 것으로 해석했다. 

◆ 아직 무역전 피할 시간 있다, 상호 양보통한 막판 극적 타협에 기대  

무역전 개시를 하루 앞둔 상황에서 중국 내부에서는 상호간의 양보를 통한 극적인 타협을 기대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중국 유력 경제매체 펑황망(鳳凰網)은 무역전을 앞두고 중국과 미국의 매체 그리고 소식통을 통해 전해지는 내용에서 양국이 일정 부분에서 무역전의 수위를 낮추기 위한 방안에 합의점을 이끌어냈다는 '신호'가 나타나고 있다고 4일 보도했다.

펑황망은 중국과 미국의 최근 공식 발언과 각종 소식을 통해 양국이 ▲ 농산품과 에너지 부문 협상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뤘으며 ▲ 중국의 강경한 반격 의지가 미국에 긴장감을 불러일으키는 효과를 냈다는 점을 읽어낼 수 있다고 주장했다.

펑황망이 중미 양국이 농산품와 에너지 분야 협상에서 진전을 이뤘다고 주장한 근거는 지난달 31일 미국 협상 실무단이 베이징을 방문한 뒤 발표된 양국 정부의 성명이다.

3일 중국은 "양국은 워싱턴에서 이뤄낸 공감대를 기초로, 농업 에너지 등 다양한 부문에서 순조로운 소통을 진행했고,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진전을 이뤄냈다. 세부적인 사항은 추후에 양측이 최종 확인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미국 백악관도 "농산품과 에너지 상품의 대중 수출 편리화, 대미 무역적자 축소해 중국 소비자 수요 확대를 만족하는 것에 대해 양측이 집중적으로 논의했다"고 발표했다.

양측이 모두 농산품과 에너지를 언급한 것이 눈에 띄는 대목이다. 당시 미국 매체는 중국 기업이 미국의 대두, 옥수수, 천연가스, 원유 등을 수입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펑황망은 미국산 농산품과 에너지 수입이 미국은 물론 중국에도 유리한 결과라며 양측이 양보를 통해 협상에 진전을 이뤘을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펑황망은 중국의 강경한 대응 방침이 미국을 '주저'하게 하는 효과를 냈다고도 주장했다.

지난 3일 중국은 "중미 양국이 달성한 성과는 양측이 마주보고 함께 나아가며, 무역전을 일으키지 않는 다는 전제 하에서 실현될 것이다. 만약 미국이 관세 인상 등 무역제재 조치를 발동하면 그간 양측이 합의한 모든 경제 무역 성과는 효과를 낼 수 없게 될 것이다"라며 강경한 입장 표명을 했다.

미국과 협상 과정에서 중국이 이처럼 강경한 발언을 쏟아낸 것은 드문 일이라고 펑황망은 강조했다.

이같은 중국의 강경 발언에 백악관은 별다른 반응을 나타내지 않았다. 4일 발표된 백악관 성명에서도 전날 중국의 입장 표명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펑황망은 미국의 반응으로 볼때 유례없는 중국의 강경태도에 트럼프 측이 당황했고, 중국의 반격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이 매체는 5일 래리 커들로(Larry Kudlow) 백악관 경제위원장의 폭스뉴스 인터뷰 내용을 인용해 미국 관료들도 무역전에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펑황망에 따르면, 래리 커들로는 인터뷰에서 윌버 로스 미국 상무부 장관이 최근 트럼프 대통령에 진행한 보고 내용을 공개했다.

윌버 로스 상무부 장관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중국과 협상에서 협정서를 작성하지는 않았지만, 미국의 농산품과 에너지 상품을 더 많이 중국에 수출하는 기회를 확보했다.대중 수출 확대와 관세 인하가 미국에서 50만개의 일자리를 새로 창출하는 효과를 낼 것으로 본다"고 보고했다고 래리 커들로는 전했다.

펑황망은 미국이 농산품과 에너지의 대중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선 관세인상 방침을 철회해야 한다며, 미국이 최종적으로 어떤 선택을 할지 고민에 빠졌다고 보도했다. 

js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