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수출 문턱 높아졌다' 中 대미 비관세 보복 포문

기사등록 : 2018-07-06 00: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세관 검역 강화 및 비자 발급 차질 등 미국 기업들 '홍역'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트럼프 행정부가 34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 발표를 앞두고 미국 기업들은 이미 중국 수출 문턱이 높아졌다며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중국 정부가 공식적인 대응에 나서지 않았지만 주요 무역 거점의 세관 검문 강화와 행정적 규제 등 사실상 보복 행위가 본격화됐다는 얘기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좌)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5일(현지시각) 워싱턴 포스트(WP)에 따르면 미국에서 중국 남부 지역으로 체리를 운반하는 미국 업체는 과거에 경험하지 못한 걸림돌에 직면했다.

세관에서 중국 관리들이 상품을 1주일 동안 별도의 검역소에 풀 것을 주문했고, 지시에 따랐다가 수출용 체리가 부패해 물량을 그대로 미국으로 반송하는 사태가 벌어진 것.

애완 동물 사료 업체 역시 중국 세관 통과가 훨씬 까다로워졌다고 전했다. 과거에 없었던 조사 항목이 신설되는가 하면 검역 과정이 크게 지연돼 궁극적으로 수출에 난항을 겪고 있다는 얘기다.

물량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경쟁사에 시장을 뺏길 수 있다는 것이 관련 업체들의 주장이다.

중국에 차량을 수출하는 미국 업체 역시 최근 1개월 사이 중국 국경 지역의 불시 검문과 조사가 98% 급증했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납품 업체와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기한 내 공급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업체는 전했다.

앞서 중국 정부는 미국의 대규모 관세 시행과 무역 패권주의에 이른바 ‘질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관세 이외 다른 형태의 보복에 나서겠다는 것.

수출 전선에 나선 미국 기업들은 이미 이 같은 움직임이 가시화됐다는 데 입을 모으고 있다.

중국 세관의 검문 강화뿐 아니라 미국 근로자의 중국 비자 발급과 라이선스 취득, 상품 수출 승인 등 곳곳에 장벽이 들어서고 있다는 주장이다.

미-중 기업협의회의 제이크 파커 부회장은 WP와 인터뷰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에 대한 보복 행위로 보이는 움직임이 꼬리를 물고 있다”며 “관세 정책이 미국 기업에 불이익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미국 기업들은 중국 소비자들의 상품 보이콧 가능성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소비자들이 미국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불매 운동을 벌일 경우 중산층을 겨냥한 천문학적인 규모의 현지 투자가 물거품이 되고, 수출 타격이 더욱 커질 것이라는 지적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베이징의 대형 스테이크 하우스는 미국산 쇠고기를 메뉴에서 삭제했고, 콩류 수입 업체들은 미국에서 브라질로 거래를 전환하는 등 미국 상품은 이미 중국 시장에서 내몰리고 있다.

미국의 화학업체가 본격적인 관세 시행 이전에 물량을 최대한 중국에 실어 나르기 위해 잰걸음을 하는 등 기업들이 대응에 고심하고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기 어렵다는 것이 업계의 지적이다.

로펌 퍼킨스 코이의 제임스 지머맨 변호사는 WSJ과 인터뷰에서 “가장 우려되는 것은 중국 정부의 전면적인 보복 관세보다 다른 채널을 통한 간접적인 응징”이라며 “중국 정부가 동원할 수 있는 비관세 보복 카드는 상당수에 이른다”고 말했다.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