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미중 무역전쟁] 무역전쟁에도 맷집 큰 중국 치명상 없어, 불확실성 해소 시장 '방긋'

기사등록 : 2018-07-06 16: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황세원 기자=세계 1, 2위 경제 대국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전쟁이 드디어 막을 올렸다. 미국 행정부가 6일(현지시각) 340억 달러 규모 중국 수입품에 대한 25% 관세를 예정대로 발효했고 중국은 보복 대응을 예고했다. 중국은 즉각적인 관세 조처를 하진 않았지만, WTO 제소 등을 포함해 강력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미국은 500억 달러 가운데 나머지 160억 달러 규모의 품목에 대해 2주 이내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9월 2000억 달러 중국산 제품에 대한 추가 관세 조처도 예고했다. 경제 역사상 전례 없는 규모의 무역 전쟁이 벌어졌다는 우려가 나온다.

다만 적지않은 중국 현지 전문가들은 미국의 관세 부과가 그다지 동요할 일이 아니다며 담담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무역 전쟁이라는 악재가 이미 시장에 선반영된 상황에서 관세 조치로 불확실성이 오히려 줄었다는 의견이다.

마쥔(馬駿) 중국인민은행 통화정책위원 겸 칭화대학(清華大學) 금융발전연구센터 주임은 6일 현지 매체 구청왕(股城網)과의 인터뷰를 통해 “개량분석모형(CGE모델) 분석 결과 500억 달러 규모의 관세 조치가 중국 GDP 성장률에 미칠 영향은 크지 않았다”고 말했다. 

마 주임은  “이번 관세 부과는 몇 개월 전부터 예상됐던 것으로 경제, 산업, 기업 등 전방위에 걸쳐 선반영된 만큼 중국 경제에 그렇게 치명적이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일부 영향이 큰 업종의 경우 필요 조치를 통해 충격을 완화할 수 있다”면서 “자본시장과 환율에 대한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훠젠궈(霍建國) 중국 WTO 연구회 부회장은 중국 유력 매체 중국경영보(中國經營報)와의 인터뷰를 통해 “미국의 관세 부과로 중국 수출 구조를 비롯해 수출 기업 경쟁력이 일정 부분 영향을 받을 것”이라면서도 “중국의 대외 무역이 대폭 악화하거나 관련 수출 기업이 파산하는 등의 최악의 상황이 발생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일각에서 제기되는 중소형 수출 기업 파산 우려와 관련해 “관세 목록 제품 대부분은 첨단 기술 품목으로 기업 경쟁력도 상당 수준”이라면서 “양국 무역 전쟁에 따른 기업 파산 등의 우려는 다소 과장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중국 금융감독 수장인 궈수칭(郭樹清) 은행보험감독위원회 주석도 외부 충격에 대한 중국 경제 방어 능력을 강조했다. 6일 현지 유력 매체 금융시보(金融時報)와의 인터뷰에서 그는 ”무역 전쟁이 본격화돼도 중국이 버틸 힘이 충분하다”며 “최근 가치 급락세를 보인 위안화 환율도 조만간 안정을 찾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궈수칭 주석은  “미국이 도발한 무역 전쟁은 결국 미국 기업의 발목을 잡을 것”이라며 “양국 통상 갈등이 장기화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현지 전문가의 관측을 반영하듯 이날 상하이증시는 오후장 들어 반등하며 안정세를 보였다. 현지 시간 기준 (베이징 시간 오후 2시 55분) 상하이종합주가지수가 0.45% 올랐고 선전성분지수가 0.57% 올랐다. 기술주 위주의 창업판 지수는 0.60%가 상승했다.

홍콩 항셍지수와 항셍H지수도 오후 개장 후 상승 전환에 성공하며 시장 우려를 불식시켰다. 

 

 

mshwangs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