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거리로 나선 '아시아나'..."예견된 참사...직원들 총알받이" 성토

기사등록 : 2018-07-06 21:2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경영진에 '기내식 대란' 책임 물어...대한항공 직원도 동참

[서울=뉴스핌] 조아영 기자 = 아시아나항공 직원들이 '기내식 대란' 사태와 관련,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을 포함한 경영진을 규탄했다.

6일 오후 6시20분께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전국공공운수노조 아시아나항공노동조합은 경영진 교체와 기내식 정상화를 요구하는 촛불 집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에는 아시아나항공 직원과 시민 약 200여명이 참석했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 계단에서 열린 '아시아나항공 No Meal(노 밀) 사태 책임 경영진 규탄 문화제'에서 아시아나항공 승무원 등 직원들이 박삼구 회장에게 책임을 물으며 경영진 교체를 촉구하고 있다. 2018.07.06 deepblue@newspim.com

아시아나항공 직원들은 대부분 마스크와 가면, 모자를 통해 얼굴을 가린 채로 집회에 참석했다. 흰색 마스크와 모자로 얼굴을 가린 승무원 A씨는 "신분 노출로 인한 회사의 불이익이 두렵기 때문에 가렸다"며 "그래도 더이상 경영진의 잘못을 두고볼 수 없었다"고 말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박삼구 물러나라", "말로만 정상화냐. 직원들은 골병든다", "예견된 참사인데 경영진만 몰랐더냐" 등의 구호를 외치며 박 회장과 경영진들 책임을 물었다.

정비 부문에서 종사중인 40대 B씨는 "저희가 뭉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이번 사태가 경영진의 무능한 판단에 의한 기내식 대란이었다는 점"이라며 "책임져야할 쪽에서 사태 초반 안이하게 대응하고 직원들을 총알받이로 내몰았던 점에 실망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자신을 고참 객실승무원 사무장이라 밝힌 50대 사무장 C씨는 "오랫동안 회사 경영에 많은 문제가 있다는 걸 직원들이 느꼈지만 침묵하다 이번 기내식 사건을 계기로 이를 표출하게 됐다"며 "가장 큰 문제는 경영진 측은 노사 상생의지가 없다는 것"이라고 꼬집기도 했다.

박 회장 일가를 규탄하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지상여객서비스 직원 김지원씨는 "박삼구 회장은 뉘우침이 없다. 기자회견에서 본인 딸을 상무로 앉히며 예쁘게 봐달라고 했다"며 "대한민국 대기업에서 상무로 올라가는 게 얼마나 어려운 일이냐. 사과하고 물러나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 계단에서 '아시아나항공 No Meal(노 밀) 사태 책임 경영진 규탄 문화제'가 열렸다. 아시아나항공 직원들이 문화제를 열고 있는 가운데 대한항공 직원들이 함께 하고 있다. 2018.07.06 deepblue@newspim.com

이날 집회에는 유니폼과 마스크를 착용한 대한항공 직원들도 동참했다. 집회 현장 내에 부스를 따로 마련하고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일가의 퇴진과 처벌을 요구했다.

대한항공 직원 50대 D씨는 "근본적인 문제는 조씨 일가다. 조씨 일가가 퇴진하지 않고 회사가 바뀔 수는 없다"며 "갑질 문제는 예견된 일이었다. 그동안 내부에서 참고 견뎌온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국공공운수노조 아시아나항공노동조합은 오는 8일 오후 6시 같은 장소에서 촛불집회를 연다. 이날은 추모식 대신 거리행진을 진행할 예정이다.

 

likey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