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정가 인사이드] ‘난민’ 그리고 ‘남혐’...여권 덮친 2대 난제

기사등록 : 2018-07-09 17:0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민주당 지지자들 사이에서도 난민 수용 반대 목소리 높아
지난 주말 혜화역서 "문 대통령 재기하라" 혐오 발언 등장
여성과 인권 문제에 앞장섰던 민주당 입장에서 곤혹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지방선거 이후 승승장구하던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2대 난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나는 제주에 상륙한 549명의 예멘 난민이고 또 하나는 일부 여성 운동가들의 남혐(男嫌 남성혐오) 문제다.

민주당 지지층에서도 난민 문제와 여성집회의 성격을 두고 의견이 팽배하면서 민주당도 쉽게 당론을 결정하지 못 한 채 우왕좌왕하는 모습이다.

지난 6일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해 "(예멘 난민 문제와 관련해) 대통령이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하는데 문 대통령이 찬성도 반대도 아닌 모호한 태도로 사회적 갈등만 증폭되고 있다"고 말했다.

프랑스 경찰이 파리 난민 수용소 인근의 노숙 난민촌을 철거하자 난민과 이민자들이 항의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청와대와 민주당이 뚜렷한 입장을 내놓지 못 한 채 시간끌기에 나선 것을 비판한 것이다. 당청이 제주 예멘과 관련해 신속히 해결책을 못 내놓는 것은 워낙 예민한 사안으로서 민주당 지지자들 사이에서도 난민 수용 반대 의견이 상당하기 때문이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지난 2일부터 6일까지 전국 유권자 2504명을 상대로 여론조사를 벌인 결과 민주당 지지도가 47.5%로 전주 대비 2.1%p 하락했는데 리얼미터 측은 민생 경제 악화에 대한 우려와 함께 예멘 난민 문제도 민주당에 악재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청와대 역시 제주도 예멘 난민을 거부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지난달 18일 이미 공식 20만명을 돌파했지만 아직까지 답변 계획을 내놓지 않고 있다.

민주당 내에서도 의견이 엇갈린다. 권칠승 의원이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는 난민법을 내놓은 반면, 민주당 일부 의원은 인권 차원에서 포용적 태도를 갖자고 주장한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보편적인 국제 기준에 맞추면서 불필요한 사회적 논란이 발생하지 않게 정부가 잘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병원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예멘 난민 문제와 관련해 당정이 만나서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들었다"고 짧게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청와대에서 제29회 국무회의를 주재했다. <사진=청와대>

지난 주말 혜화역에서 열린 ‘불법촬영 편파 수사 규탄 시위’도 민주당 지지자들 사이에서 논란거리다.

이날 열린 여성들의 시위에 “문재인 재기해”라는 구호가 등장했기 때문이다. ‘재기해’라는 표현은 2013년 서울 마포대교에서 투신했다 숨진 성재기 남성연대 대표 사망 사건에서 비롯됐다.

일부 집회 참가자들이 일베를 흉내내, 문 대통령을 조롱하는 등 남성 혐오 발언을 쏟아낸 것을 두고 많은 민주당 지지자들이 주최 측을 향해 날을 세우고 있다.

이날 시위에 참석했다고 밝힌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은 물론이고 이 시위를 지지한다고 밝힌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에게도 비난의 화살이 쏟아지고 있다.

또 트위터를 통해 이번 시위에 대한 지지를 밝힌 민주당 소속 남인순 의원과 정춘숙 의원 SNS에도 불만을 토로하는 글들이 속속 게시됐다.

민주당 내에서도 이번 시위를 바라보는 시선이 충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여성과 인권 문제 해결에 목소리를 높였던  민주당 입장에서 곤혹스러운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뉴스핌과의 통화에서 "우리사회 약자인 여성들이 일상 속에서 겪는 불평등을 불만을 조직화하는 것에 대해 당연히 귀기울여 한다"면서도 "'재기해라'라는 표현은 적절치 못한 것 같다"고 말했다.

<자료=온라인 카페 '불법촬영 편파수사 규탄시위'>

지난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선거운동에 참여했던 황교익 맛칼럼니스트는 "범법 행위를 하였거나 윤리적 문제를 일으킨 사람들에 대해 비난의 말을 하는 정도는 시위 중에 있을 수 있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단지 견해나 입장에서 차이를 보이는 이들에게 집단으로 막말을 해대는 것은 바르지 않다"며 "그 막말이 심하면 폭력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박동원 폴리컴 대표는 “남혐의 언어들이 일부에서 나온 것일 뿐 (여성) 전체의 목소리는 아니다”라며 “정부고 당이고 이에 일일이 대응하기 보다는 내버려두는 쪽을 택할 듯싶다”고 말했다.

기사 본문의 여론조사의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리얼미터 홈페이지 또는 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