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개성공단기업 비대위 "개성공단 방북 승인 촉구"

기사등록 : 2018-07-11 10:2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오찬미 기자 = "개성공단 방북 승인을 강력히 촉구한다. 개성공단이 위법하게 전면 중단된 지도 어느새 2년 5개월이 지났다. 입주기업인들의 자식과도 같은 공장설비가 장마철에 훼손되는 것을 속수무책 바라만 볼 수 없기에 설비상황을 점검하고 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북 승인을 강력히 촉구한다."

11일 개성공단입주기업 비상대책위원회가 국회 정론관에서 개성공단 방북 승인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선언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북한경제협력위원장인 송영길 의원과 신한용 개성공단기업협회장을 비롯해 입주사 대표 10여명이 참석했다.

개성공단 입주기업인들은 설비 확인을 위해 박근혜 정부 때 3회, 문재인 정부 때 2회 방북신청을 했지만 현재 유보 상태라고 호소했다.

신한용 회장은 "개성공단 철수 후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은 거래단절, 매출급감, 신용하락 등의 경영위기로 존폐위기에 서 있다"며 "경영 정상화를 위해 개성공단 방문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신경제지도, 신북방정책의 입구에 개성공단이 있다"며 "조속히 들어가서 개성공단을 정상화 시키는 데 한 목소리를 내겠다. 지지를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인 송영길(더불어민주당·인천 계양구을) 의원은 "현재 입주기업들은 개성공단 철수 후 피나는 노력을 해서 근근히 버티고 있는 상황"이라며 "공단 설비가 기업들의 자산이 아니라 부채로 산정되면서 어려움이 큰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들은 한반도 신경제지도를 뒷받침할 주역"이라며 "배려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남북경협이 재개되더라도 기업들이 투자하려 하지 않을 것이다. 이분들한테 잘 해줘야 본격적인 남북경협시대에 더 많은 기업인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개성공단입주기업 비상대책위원회가 방북 승인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오찬미 기자]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개성공단입주기업 비상대책위원회가 방북 승인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오찬미 기자]

다음은 이날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개성공단 방북 승인을 강력히 촉구한다.

개성공단이 위법하게 전면 중단된 지도 어느새 2년 5개월이 지났다. 중단 이후 개성공단 시설점검을 위한 기업인들이 방북을 신청했지만, 5차례나 국제사회의 제재 이유로 모두 거절당했거나, 유보상태에 있다.

개성공단 시설점검은 국제사회 제재와는 무관하다. 이제 우리 개성공단 기업인들은 기약 없이 방북 승인을 기다릴 수 없기에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하나. 개성공단이 닫힌 이후 벌써 3번째 장마가 지나가고 있다. 입주기업인들의 자식과도 같은 공장설비가 장마철에 훼손되는 것을 속수무책으로 더 이상 바라볼 수 없기에 설비상황을 점검하고 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북 승인을 강력하게 촉구한다.

하나. 개성공단 기업인들은 전면 중단 이후 거래단절, 매출급감, 신용하락 등의 경영 위기로 존폐의 기로에 서 있다. 향후 위기에 직면한 기업들의 경영정상화를 위하여 조속히 방북이 이뤄지기를 촉구한다.

하나. 남북ˑ북미 정상회담 이후 정부는 철도, 산림, 체육 등의 교류를 위한 방북을 승인하면서, 정작 가장 시급한 기업인들의 방북을 승인하지 못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 대북 제재와 무관한 시설점검 방북 승인을 강력히 촉구한다.

7. 11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


ohnews@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