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청와대통신] 순방 중 '기무사 수사' 지시...송영무 책임론엔 '신중모드'

기사등록 : 2018-07-11 10:5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송영무에 수사요청한 적 없어, 무시도 사실 아니다"
'국방부장관, 3월 문건 보고' 보도에는 "국방부와 의견 교환 중"
청와대 문건 보고 여부도 논란 "딱 잘라서 말할 수 없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촛불집회 당시 기무사가 작성한 계엄령 검토 문건과 관련해 이례적으로 독립수사단 구성을 지시한 가운데 청와대는 일각에서 거론되고 있는 송영무 국방부장관 책임론에 대해서는 회피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1일 기자브리핑에서 송 장관이 지난 3월에 기무사로부터 계엄령 문건작성에 대해 보고받고도 수사 지시 등 후속조처를 하지 않았다는 한겨레 보도에 관련해 "청와대가 국방부에 수사를 요구했고, 송 장관이 무시했다는 취지의 내용이 있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10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특별지시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leehs@newspim.com

김 대변인은 "청와대가 송 장관에게 수사요청을 한 사실이 없고, 그 요청을 송 장관이 무시했다는 것도 따라서 사실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김 대변인은 송 장관이 3월에 해당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는 사실은 인정했다.

김 대변인은 대통령의 독립수사단 구성이 문건 보고 이후 조처에 대한 경고 내지 지적의 의미가 있다는 언론 분석에 대해서도 "그 부분은 해석의 영역으로 남겨두겠다"고 부인하지 않았다.

김 대변인은 송 장관의 3월 보고 후 지금까지의 경위에 대해서는 "국방부와 의견 교환을 하고 있다"고 말했지만, '해당 경위에 대해 어떻게 조처할지 의견 교환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조처(를 위한 의견 교환)는 아니다"고 설명했다. 송 장관 책임론에 선을 긋는 모습이다.

해당 문건의 청와대 보고 시점에 대해서도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송 장관이 해당 문건을 보고 받은 후 기무사 개혁의 관점에서 청와대에 보고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김 대변인은 기자의 질문에 "청와대 보고 여부는 칼로 두부 자르듯이 딱 잘라서 말할 수 없는 측면이 있다"고 했지만, 자세한 설명은 생략했다.

그는 "송 장관은 이 문제에 대해 지난 봄부터 기무사의 개혁이라는 큰 틀을 추진하면서 함께 해결하려고 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이 문건이 청와대에 전달된 시점에 대한 질문에도 정확한 답을 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이 인도 국빈 방문 중임에도 해당 내용에 대해 독립수사단 구성을 지시할 정도로 해당 문제에 대해 급박한 상황으로 인식하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가 이전 시점에 해당 문건을 보고받았음에도 조처를 하지 않았다면 이 역시 논란이 될 가능성이 크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