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평화당 당권 경쟁, 정동영‧유성엽‧최경환 '3파전' 압축

기사등록 : 2018-07-11 17:4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DJ 마지막 비서관' 최경환, 당 대표 출마 선언
'1인 2표제', '여론조사 비율' 관전포인트
전북‧광주 표심도 변수로 작용할 듯

[서울=뉴스핌] 오채윤 기자 = 최경환 민주평화당 의원이 11일 출마를 공식화하면서 민주평화당 차기 당권 경쟁은 정동영‧유성엽‧최경환 의원 등 '3파전'으로 압축됐다.

최근 경선규칙 정비 등을 마무리 한 평화당은 이로써 본격적으로 전당대회 레이스에 돌입했다. 각 후보들이 '새얼굴', '중진책임'을 키워드로 내세우며 의견이 엇갈리는 가운데 어느 후보의 견해에 힘이 실릴지 주목된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최경환 민주평화당 의원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당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2018.07.11 kilroy023@newspim.com

이날 오전 전당대회 출마를 공식 선언한 최 의원은 시종일관 '변화'와 '새인물'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인지도나 정치 경험 측면에서 앞서 있는 정동영 의원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초선 의원인 만큼 당 재건을 위해서 새로운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최 의원은 출마선언 직후 기자들과 만나 "한반도 평화를 위해 정동영 의원만한 분이 없지만, 지선 이후 새로운 변화 속에서 새로운 젊은 세대가 나서지 않는다면 얼마나 관심을 받을 수 있겠나"라며 "무난하게 있다가 무난하게 죽는다"고 지적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정동영 민주평화당 의원. kilroy023@newspim.com

최 의원은 정동영 의원이 강조하고 있는 중진 책임론과 관련, "지방선거가 끝나고 정치권에서 거대한 지각 변동이 일어나는 가운데 중진책임론으로는 당이 수습되기 힘들다"면서 "호남에도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새 인물이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4선의 정 의원은 중진 책임론과 함께 리더십을 강조하고 있다. 현재 위기 국면에 처한 당을 제대로 된 당으로 만들기 위해선 중진 의원들이 모든 것을 걸고 나서서 책임지고 일해야 하는 시점이라는 것이다.

정 의원 측 관계자는 "당이 제대로 만들어진 후에는 초선의원이라 할지라도 어느 정도 운영이 가능하지만, 현재로서는 경험이 많이 쌓여있고 추진력과 리더십이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정 의원은 앞서 "민주평화당의 태동과 창당을 박지원, 정동영, 천정배 등 중진들이 주도했기에 이제는 중진들이 책임을 지고 당을 제대로 만들어야 한다"며 중진의원들의 책임과 역할을 거듭 강조했다.

유성엽 의원은 '대안세력'을 기치로 내걸었다. 유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당을 사심없이 민주적이고 투명하게 이끌고 국민들의 관심과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정책대안을 제시해 나간다면 21대 총선에서 원내 1당이 될 수 있다고 자신한다"고 주장했다.

<사진 = 유성엽 민주평화당 의원 페이스북>

유 의원은 특히 문재인 정부의 경제 실정 문제를 지적하며 경제분야의 대안 마련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실제 유 의원은 박근혜 정권 때부터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내외 경제에 관해 진단하고 대안을 제시해왔다.

유 의원은 "3년 전부터 뜻있는 분들과 함께 경제난을 극복할 경제 공부를 해왔고 지금은 대안을 분명하게 준비해뒀다"며 "경제난의 상황 속에서 적폐세력이 속해 있는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에 국민의 관심과 지지가 돌아가게 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당원 투표에 '1인 2표제'를 행사하도록 결정한 것과, 국민여론조사를 10% 반영하기로 한 것이 선거를 판가름하는 주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전당원 투표와 여론조사를 합산해 가장 많은 표를 받은 후보가 당 대표로 선출되고, 다른 후보는 최고위원으로 임명한다는 방침이다.

당 안팎에선 정 의원과 유 의원은 전북을, 최 의원은 광주에 각각 지역구를 두고 있어 전북·전남·광주 당원들이 '1인 2표제'를 어떻게 행사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cha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