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월드컵] 비디오 판독으로 승부 갈린 러시아월드컵 경기 5선

기사등록 : 2018-07-14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018 월드컵서 사상 최초 VAR 도입
승부에 결정적인 영향…논란 일기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로이터=뉴스핌] 최윤정 인턴기자 = 2018 러시아 월드컵에서 처음 도입된 비디오 판독(VAR·Video Assistant Referee)이 유감없는 위력을 발휘했다. 비디오 판독이 승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경기 5선을 로이터통신이 선정했다.

2018 러시아 월드컵 조별리그 멕시코 대 스웨덴 경기에서 VAR 화면을 통해 스웨덴의 페널티킥 선언이 번복되는 장면.[사진=로이터 뉴스핌]

◆ 조별리그 C조 프랑스 대 호주 경기: 프랑스 2대1 승

월드컵 사상 최초로 비디오판독을 사용한 경기.

후반 10분 프랑스 공격수 앙투안 그리즈만은 호주 문전을 돌파하던 중 페널티 지역에서 호주 수비수 조시 리즈던과 엉키며 넘어졌다. 안드레스 쿠냐 주심은 처음에는 반칙이 아니라며 경기를 속행했지만, 비디오판독 심판진이 신호를 보내 경기를 잠시 중단했다. 주심은 VAR 화면을 확인한 뒤 판정을 번복, 프랑스의 페널티킥을 선언했다. 그리즈만은 페널티킥을 성공해 승리의 주역이 됐다.

◆ 조별리그 E조 브라질 대 코스타리카 경기: 브라질 2대0 승

월드컵 사상 최초로 비디오판독을 통해 페널티킥이 취소된 경기.

브라질과 코스타리카의 조별리그 경기에서는 후반전 끝까지 단 한 골도 터지지 않았다. 브라질은 계속해서 공격을 퍼붓고도 코스타리카의 골문이 열리지 않자 신경전을 벌이기 시작했다. 후반 33분 네이마르는 코스타리카 수비수 지안카를로 곤잘레스의 팔에 걸려 넘어지며 페널티킥을 얻어냈다. 하지만 심판은 VAR 화면을 보고 판정을 번복했고, 코스타리카 선수들은 작은 접촉에도 그라운드에 누우며 시간을 끌었다. 속절없는 경기에 심판은 추가시간을 6분이나 줬고, 결국 브라질이 추가시간에만 2골을 기록하며 승리했다.

◆ 조별리그 B조 이란 대 포르투갈 경기: 1대1 무승부

2002 한일월드컵 기록을 경신한 경기.

포르투갈의 주장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는 페널티 지역에서 상대 선수에게 파울을 당했다. 주심은 VAR 화면을 보고 페널티킥을 선언했지만, 호날두는 자신이 따낸 기회를 골로 연결하지 못 했다. 호날두의 페널티킥으로 조별리그 통산 19번쨰 페널티킥이 나와 2002 한일월드컵의 18개 기록을 경신했다. 추가시간에는 호날두의 핸드볼이 나왔고, 역시 VAR 화면 확인 후 이란의 페널티킥이 선언됐다. 이란은 기회를 놓치지 않고 후반 93분 페널티킥을 성공해 축구강국 브라질을 상대로 무승부라는 성적을 올렸다.

◆ 조별리그 B조 스페인 대 모로코 경기: 2대2 무승부

같은 조별그룹, 다른 비디오판독 결과.

이란이 포르투갈 골문에 페널티킥을 넣는 동안, 같은 조의 스페인과 모로코는 비디오판독 공정성 시비에 휘말렸다. 모로코가 0대1로 뒤진 후반 34분, 코너킥 상황에서 포르투갈 수비수 페페의 가슴에 맞은 공이 손에 닿았다. 주심은 그대로 경기를 속행했고, 모로코 선수들은 거세게 항의했다. 현장에 있던 관중과 시청자들은 VAR 화면을 통해 핸들링 장면을 확인했지만, 정작 심판은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았다.

◆ 16강 스웨댄 대 스위스 경기: 스웨덴 1대0 승

경기 막판까지 비디오판독이 계속된 경기.

스웨덴은 후반 66분 골문을 열었지만, 스위스의 거센 공격에 고전했다. 추가시간이 모두 흐를 무렵 마르틴 올손이 페널티 지역 인근에서 스위스의 미하엘 랑에게 밀려 넘어지면서 페널티킥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다. 주심은 페널티킥을 선언했지만, VAR 확인 결과 페널티 지역 바깥에서 반칙을 당한 것으로 드러났다. 주심은 페널티킥 판정을 번복하고 프리킥을 선언했다. 스웨덴은 마지막 프리킥 기회를 살리지 못했지만, 곧바로 종료 휘슬이 울리면서 16강에서 승리했다.

yjchoi7530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