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홍영표 발언에 분노한 前삼성맨 "무참히 짓밟혔다"

기사등록 : 2018-07-16 15: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삼성과 경제를 위해 일한 직원들은 모두 협력사만 쥐어짠 것이냐"
"삼성 비난하는 사람은 과연 삼성 성장에 얼마나 기여했는가"

[서울=뉴스핌] 백진엽 기자 =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삼성 발언'으로 인해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 이와 관련 전직 삼성맨이라 주장하는 한 사람의 글이 눈길을 끌고 있다. 국가 1등 기업으로 국가 경제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기업을 '협력사 착취'라는 악덕 기업으로 매도한 것에 대한 분노를 표현한 것이다.

'삼성의 후배들아 왜 침묵하는가~'라는 이 글은 '삼성OB 게시판'에 올라온 글을 손욱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센터장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공유하면서 퍼지고 있다. 손 센터장은 삼성전관 대표, 삼성종합기술원 원장, 삼성SDI 상담역, 농심 대표이사 회장 등을 역임했고, 현재 서울대와 경기도의 합작 연구기관인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기술경영솔루션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다.

<사진 = 손욱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센터장 페이스북>

해당 글을 작성한 사람은 "나는 16년간 삼성에 몸을 담았고 떠난지 18년이 됐다"고 자신을 소개한 후 홍 원내대표의 발언에 대한 기사를 접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과거 자신이 삼성에서 신입사원부터 중견 사원이 되기까지 겪었던 어려움과 배웠던 가치 등에 대해 소개했다.

그는 "나의 16년보다 훨씬 더 어려운 과정을 극복해 나가고 있는 삼성의 후배 여러분들이 내게 준 최고의 선물"이라며 "하지만 한 무책임한 사람이, 16년간 가슴에서 단 하루도 배지를 떼지 않았던 그 자랑스런 삼성을 무참히 짓밟아버렸다"며 분노했다.

작성자는 '삼성이 20조원만 풀면 200만명에게 1000만원씩 돌아간다'는 발언과, '삼성이 1위가 된 건 협력업체를 쥐어 짠 결과'라는 말을 문제삼았다. 그는 "(삼성이 1위가 된 것이 협력업체를 쥐어 짠 결과라면) 오늘의 삼성이 있기까지 밤낮을 가리지 않고 땀 흘린 선배들, 나, 그리고 지금의 후배 여러분들을 포함해 100만명이 넘는 삼성인들은 뭘 했다는 건가? 우리가 지금껏 한 일이 고작 밤새 협력업체나 쥐어짠 것이었나?"라며 울분을 토했다.

이어 "나를 분노케 한 이가 대한민국을 위해 얼마를 벌었는 지는 관심 없다"며 "하지만 적어도 삼성이 오늘날 이만큼 성장하기까지 어떤 보탬이 됐는지는 묻고 싶다"고 덧붙였다. 삼성의 성장에 얼마나 기여했기에 삼성 임직원들의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드는 발언을 쉽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반문이다.

그는 삼성 후배들에게 "우리는 세계가 존경하는 삼성의 배지를 가슴에 붙이고 있고 자랑스러워하는 가족이 있다"며 "우리가 수많은 협력업체나 쥐어짜 이익을 내는 파렴치한 집단의 월급쟁이로 비치고 싶은가"라며 침묵만이 용기는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어 "삼성에서 단 한번도 촉망 받는 인재는 아니었다만, 내가 숨을 거두는 날 삼성인이었음이 자랑이 될 수 있도록, 나는 오늘 침묵을 깬다"며 글을 마쳤다.

한편 발언과 관련 논란이 일자 홍 원내대표는 "삼성 자체를 표적으로 삼은 것은 아니다"라며 "대기업들이 사회적 책임을 다해 위기 극복에 나서주길 바라는 마음에 한 발언"이라고 해명했다.

<사진 =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페이스북>

 jinebit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