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발사르탄 고혈압약 사태에도 상비약 심의위 '예정대로'

기사등록 : 2018-07-16 16:4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달 말 '안전상비약 품목조정 심의위원회' 개최
담당과 업무 과부화 우려에도 예정대로 진행
복지부 "1년 미뤄온 회의 무작정 연기할 수 없다"

[세종=뉴스핌] 임은석 기자 = 발사르탄 성분 고혈압약 사태로 안전상비약 품목조정 위원회 개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도 예정대로 심의위원회가 진행될 전망이다.

16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7월말 열릴 예정인 '안전상비약 품목 조정 심의위원회'가 당초 계획대로 개최된다.

서울시 서초구의 한 편의점에 구비된 상비약[사진=뉴스핌DB]

안전상비약 품목조정 심의위원회는 지난 해 3월 첫 회의를 개최한 이후 12월까지 5차례 회의를 개최했지만, 약사회의 타이레놀 등 일부 약의 품목 제외 요구와 회의 불참 선언으로 차기 회의 개최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같은 상황에서 발사르탄 성분 고혈압약 사태가 발생하자 담당부서인 약무정책과 대부분의 인력이 관련 문제 대응에 투입되면서 상비약 업무에 대한 집중도가 떨어져 7월말 예정이었던 심의위원회가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실제로, 고혈압약 사태가 벌어졌을 당시 업무총괄인 담당과장이 리베이트 관련 국제회의로 해외 출장을 가게 되면서 안전상비약 문제 담당하던 직원들을 중심으로 대책팀이 긴급하게 꾸려졌다.

하지만 복지부는 마지막이 유력한 심의위원회의 당초 일정에 큰 변화는 없다는 입장이다. 1년 넘게 끌어온 회의를 또 연기할 수 없고, 추후에 회의를 개최하려면 또다시 약사회와 일정을 조율해야 하는 등의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발사르탄 함유 고혈압약 사태가 벌어지고 업무가 많아지면서 정신이 없다. 안전상비약을 포함해 신경써야할 현안이 많지만 고혈압약 관련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대응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하지만 안전상비약 심의위원회 일정을 무작정 연기할 계획은 없다. 당초 계획대로 7월 말 또는 늦어도 8월 초에는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복지부는 안전상비약 품목 조정 심의위원회와 관련, 약사회의 의견서를 접수해 7월말 경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며, 여타 심의위원들의 요청과 사회적인 분위기 등을 감안할 때 마지막 회의가 될 것이라는 입장을 전한 바 있다.

한편, 현재 편의점에선 해열진통제 감기약 등 4개 효능군의 일반의약품 13개 품목이 안전상비의약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이달 말 열릴 최종 심의위원회에서는 타이레놀과 판콜에이의 편의점 판매약 제외와 겔포스, 스멕타의 신규품목 추가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fedor0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