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트럼프 "최악 미 ·러 관계 이제 변화".."푸틴과 회담 성공" 강조

기사등록 : 2018-07-17 04:5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미 대선 개입 의혹 전면 부인하며 북핵 협력도 강조
4시간여 단독및 확대 정상회담 후 성공적 회담 강조
[헬싱키 로이터=뉴스핌]김근철 기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핀란드 헬싱키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악수하고 있다.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핀란드 헬싱키에서 정상회담과 합동기자회견 등을 통해 러시아의 미 대선 의혹과 북핵 문제 등 양국 현안과 글로벌 이슈 등에 대해 논의를 가졌다.

양 정상은 이날 오후 헬싱키의 핀란드 대통령궁에서 4시간여에 걸쳐 단독회담과 확대회담에 이어 기자회견을 가졌고 유럽 순방 일정을 모두 마친 트럼프 대통령은 곧바로 귀국길에 올랐다.

트럼프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은 기자회견을 통해 양국 관계가 상당히 호전됐고 매우 성공적이었다고 강조했다.

모두 발언을 통해 푸틴 대통령은 "회담은 개방적이고 실무적이었다'면서 "성공적이고 유용했다"고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과 러시아는 공통의 이익을 추구하는 데 있어서 협력할 방안을 찾아야 한다"면서 "미국과 러시아 간 생산적인 대화는 양국은 물론 전 세계를 위해 유익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지금까지 미국과 러시아의 관계는 최악이었는데 "약 4시간 전에 바뀌었다"며 회담의 성과를 부각하는데 주력했다.

정상회담 마친 뒤 기자회견 하고 있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정상회담 직전 올린 트윗을 통해 "여러 해 동안 미국의 바보스러움과 어리석음 탓에 러시아와의 관계는 최악이었다"면서 "그리고 지금은 조작된 마녀사냥!"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후 기자회견에선 미국의 책임을 지적하는 자신의 트윗에 대한 반발을 고려한 듯 "양쪽 모두 책임이 있는 셈"이라며 수위를 조절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은 이밖에 러시아의 미국 대선 개입 문제와 북핵, 크림반도, 시리아 문제 등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나눴다고 전했다.

특히 러시아 대선 개입 의혹에 대해 두 정상은 기자회견 대부분 시간을 할애하며 강력히 부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가 미 대선에 개입할 이유가 없다"면서 "푸틴 대통령이 대선 개입 사실을 매우 강력하게 힘있게 부인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자신의 대선 캠프와 러시아와의 내통 의혹도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강변했다.

푸틴 대통령 역시 "러시아는 미 대선에 개입한 적이 없으며 앞으로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면서 "미 대선에 개입했다는 증거도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북핵 문제와 관련, "우리는 인류가 직면한 가장 중요한 도전들 중 하나인 비핵화에 대해 논의를 가졌다"면서 "(오늘 정상회담에서) 지난달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나와 김(정은) 위원장과의 회담 경과에 대해 설명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나는 오늘 이후 푸틴 대통령과 러시아가 이 문제의 해결을 강력히 원하고 있다고 확신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푸틴 대통령도 "한반도 문제가 점차 해결되기 시작한 것은 좋은 일"이라면서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대결이 아닌 협력의 정신으로 대화를 통해 해결에 나섰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러시아의 크림 병합 문제와 관련해 푸틴 대통령은 "양국 간에 이견이 있는 것은 사실이나 러시아 입장에서 이 문제는 이미 종결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두 정상은 시리아 문제에 대해서도 양국 정상은 위기 해결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kckim10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