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대구·경북

오거돈 부산시장 "완전히 새로운 부산 열겠다"

기사등록 : 2018-07-17 17:1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민선 7기 공직사회 대 개혁 예고...3대 전략 6대 핵심과제 추진

[부산=뉴스핌] 남경문 기자 = 오거돈 부산시장이 시민이 주인되는 시정 실현을 위해 공직 사회 대 개혁을 예고했다.

오 시장은 17일 오전 부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정의 변화는 민선 7기부터 시작되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단단하게 공직사회를 개혁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30년 동안 특정 정치집단이 부산의 권력을 독점하면서 시민의 목소리는 묵살되고, 시민의 생각은 시정에 반영되지 못한 채 철저하게 외면당해 왔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민선7기는 '이래서는 더 이상 안되겠다'는 실망감과 근본적인 변화를 염원하는 시민의 의지로 탄생했다"면서 "이와 같은 시민들의 기대를 추진 동력으로 삼아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완전히 새로운 부산을 열어 나겠다"고 강조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이 17일 오전 부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정혁신 방안 추진과 관련해 설명을 하고 있다.[제공=부산시청]2018.7.17.

오 시장이 밝힌 민선7기 시정혁신 추진방안은 크게 사회가치구현, 참여와 협력, 신뢰받는 시청 등 3대 전략 6대 핵심과제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사회적 가치구현을 위해 사회적 가치에 중점을 둔 예산편성, 선순위 투자 확대, 재정사업 심사 평가시 사회영향평가요소 심사 및 평가결과를 예산에 반영키로 했다.

또 관리직 공무원(5급 이상) 여성임용 목표제 도입(2022년까지 24% 달성)과 2022년까지 소방차 7분 내 출동률의 90% 수준 향상 등 시민안전 중심으로 조직을 보강키로 했다.

참여와 협력을 위해서는 공공서비스를 시민과 함께 생산, 정책과정 전반에 시민참여를 확대하고, 민·관 협치 강화로 효율적 조직을 구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정책 초기 단계 시민참여 보장, 시민청원제도 등 소통공간 상설화, 민·관 협치 강화, 우수과제 인센티브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안전, 복지 등 시민생활 밀착형 정보 개방과 회의실, 강당 등 공공시설 개방도 확대한다.

신뢰받는 시정을 구현을 위해서는 공공분야 채용비리를 중점 감사해 금품수수와 같은 고질적 비리가 재발되지 않도록 무관용 원칙으로 엄정 대처하고 조직 내 성폭력, 성희롱도 완전히 뿌리 뽑기로 했다.

시민중심 4대 행정혁신으로 위해 스마트 원스톱 행정서비스 구축하고, 혁신 아이디어 토론방 운영을 통한 창의행정을 실현하는가 하면 규제개혁 혁파 및 ICT 기술 활용해 행정·재정 낭비 제로 시정을 만들기로 했다.

오거돈 시장은 "부산시정의 혁신은 민선 7기 출범과 함께 시작되었고, 시민 모두가 만족할 때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news234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