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中 안방보험, 계열사 매각 본격화...동양생명은

기사등록 : 2018-07-19 06:0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지배구조 개선 위해 해외자산 매각 본격화

[편집자] 이 기사는 7월 18일 오후 4시27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서울=뉴스핌] 김승동 기자 = 동양생명이 또 다시 매각설에 휩싸였다. 대주주인 중국 안방보험이 벨기에 계열사인 피데아보험 매각을 추진하면서다.

중국 금융당국은 안방보험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올해 초부터 해외자산을 파악했다. 피데아보험 매각 추진은 해외자산 파악을 마무리한 후 본격적인 매각에 나섰다는 신호다.

1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해외 자산 매각에 매우 신중했던 안방보험이 방향을 바꿨다. 이에 안방보험 계열사인 동양생명이 도마에 올랐다.

안방보험은 국내에 동양생명과 ABL생명을 계열사로 두고 있다. 이 중 동양생명만 매각설이 나온 것은 ABL생명에 비해 가치가 높기 때문이다.

동양생명의 매각 가격은 1조원 중후반대에서 형성될 것이란게 관계자들의 관측이다. 이에 ING생명 인수를 검토했던 KB금융지주, 신한금융그룹 등이 인수 후보로 거론된다. 

안방보험은 지난 2015년 9월 동양생명을 1조1319억원에 인수했다. 이어 지난해 3월에 5283억원의 유상증자를 단행했다. 현재까지 1조6600억원 이상의 자금이 투입된 것.

경영지표도 나쁘지 않다. 1분기 기준 지급여력비율(RBC)은 212.07%, 총자산이익률(ROA)과 영업이익률은 각각 0.55%, 1.74%다. 지난해 말 기준 부채적정성평가(LAT) 대비 잉여금 비율도 15.35%로 업계 중간수준이다.

판매채널 포트폴리오도 좋은 편이다. 대면(설계사 등)과 비대면(TM 등), 방카슈랑스(은행에서 보험 판매)채널 비중이 거의 비슷하다. 또 보장성보험과 저축성보험 비중도 6대4 정도로 업계와 비슷한 수준.

다만 안방보험 계열사가 된 2016년부터 지난해 말까지 높은 이율을 앞세워 저축성보험을 대거 판매했다는 게 문제다. 그렇지만 이 때 판매한 2조5000억원 규모의 저축성보험 최저보증이율이 연 2.5% 이하여서 동양생명 체력에 비해 크게 부담스러운 수준은 아니라는 평가도 있다. 또 만기까지 기간이 많이 남아 자산 희석도 가능하다.

 

안방보험은 제3기관을 통해 해외 자산을 검토 후 최적의 발전방안을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해외 자산 매각 계획이 없다는 내용의 공고문[이미지=안방보험]

반면 지난 2016년 12월 35억원에 인수한 ABL생명은 자산가치보다 부채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RBC, ROA, 영업이익률은 각각 219.66%, -0.07%, 0.18%다. RBC만 동양생명보다 소폭 높을 뿐이다. 하지만 오는 2021년 새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시 적용할 LAT대비 잉여금 비율은 6.35%로 업계 최하위 수준이다.

특히 안방보험은 ABL생명을 인수할 때 IFRS17에 대비해 1조원 이상의 자본을 투입하는 계약서를 쓴 것으로 알려졌다. 부채를 시가평가하는 회계기준이 도입되면 자산보다 부채가 커지기 때문. 현재 추가 투입된 자본은 3000억원에 그친다. 최소 7000억원 가량을 더 투입해야 하는 것. 한 마디로 매물로써 가치가 없다는 거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안방보험이 우리나라에서 완전 철수하려면 동양생명과 ABL생명을 통합한 후 매각해야 한다”면서도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너무 많이 걸려 동양생명부터 매각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안방보험 계열사 관계자는 “안방보험이 해외자산 매각을 진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기 때문에 동양생명 매각도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0I08709489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