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김두관, 당 대표 출마 선언 "문 정부 성공과 혁신 여당 만들 것"

기사등록 : 2018-07-19 13: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우리가 가야할 길은 단 하나 문재인 정부의 성공 향한 길"
"당내 분열주의 완전히 없애겠다...수평 정당 만들 것"

[서울=뉴스핌] 조정한 기자 =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이 19일 8·25 전당대회 당대표 경선 출마를 공식화했다. 그는 "무한책임, 지역분권, 당원주권으로 문재인정부 성공과 혁신 민주당을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사진은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제공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이제 우리가 가야 할 길은 단 하나, 문재인정부의 성공을 향한 길"이라며 "저의 정치적 미래는 단 1%도 생각하지 않겠다. 오직 문재인정부 성공을 위한 길, 끝없는 민주당 혁신의 길을 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당대표의 역할은 명확하다. 국민이 명령한 문재인정부의 사회구조 개혁을 뒷받침하고 더 강한 민생경제를 만드는 것"이라며 "그렇게 문재인정부를 성공시키고 총선 승리와 민주당 연속집권을 만들어 내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민생 당대표, 책임을 다하는 당대표'를 강조하며 "야당의 발목잡기 대신 협력을 이끌어내고, 기득권의 특권 대신 희생을 설득하겠다"며 "제가 걸어온 길은 언제나 극단적인 여소야대였다. 그 험난한 여정에서 쌓은 경험을 문재인정부 성공과 근본적인 사회개혁을 위해 쓰겠다"고도 했다. 

아울러 '친문' '비문' 등 계파를 의식한 듯 "가장 먼저 당내 분열주의를 완전히 없애겠다"며 "저는 분열주의의 가장 앞에 섰던 적이 있었고 그래서 그 갈등과 폐해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주류도 없고, 비주류도 없는 수평적인 정당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또 당내 민주주의 강화도 약속했다. 김 의원은 "참여정부에서 주민투표를 처음 도입했던 사람으로서 더 많은 민주주의를 실현하겠다"며 전략공천 폐지, 권리당원 직선제 도입, 비례대표 추천 권리당원 전원투표제 도입 등을 제안했다.

여야 협치와 관련해선 "국정과제 추진을 위한 개혁입법 연대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최소한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에서부터 박근혜 대통령을 탄핵에 동참해 새로운 대한민국을 여는데 동의했던 세력까지,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우리 사회의 근본적인 개혁을 위해 가능한 최대한의 힘을 모으겠다"며  "취임 후 야당 대표들과 민생과 협치를 위한 공동협약을 만들어내겠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이날 공약으로 ▲ 시도당 공천권 강화 ▲ 자치분권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 ▲ 시도당 민주연구원 분원 설치 ▲ 전략공천 폐지와 권리당원 직선제 ▲ 권리당원 전원투표제를 통한 비례대표 우선순위 결정 ▲ 당원소환·당원발안 요건 완화 등을 제시했다. 

한편 김 의원의 출마로 당 대표 후보군은 김 의원을 비롯해 초선 박범계, 4선 김진표, 4선 송영길, 같은 날 출마 선언을 한 4성 최재성 후보 '5파전'으로 압축됐다.

민주당 '큰 어른'으로 당 대표 선거 최대 변수로 언급되고 있는 7선 이해찬 의원의 출마 여부는 아직 안갯속이다. 

giveit9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