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스포츠

남북 단일팀, 27년만의 탁구 金 ‘장우진-차효심 우승’... 조명균장관도 관전

기사등록 : 2018-07-21 18: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결승서 왕추진-순잉샤 조에 3대1 역전승

[서울=뉴스핌] 김용석 기자 = 남북 단일팀이 혼합복식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탁구 혼합복식의 장우진-차효심 조는 21일 대전 충무체육관에서 열린 국제탁구연맹(ITTF) 월드 투어 플래티넘 '신한금융 2018 코리아오픈' 결승에서 중국의 왕추친-순잉샤 조를 3대1(5-11 11-3 11-3 11-8)로 꺾고 우승했다.

2018 코리아오픈 탁구 혼복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차효심(왼쪽)과 장우진. [사진= ITTF]

남북 단일팀이 탁구에서 금메달을 만든 것은 1991년 지바 세계선수권대회 여자단체전 우승 이후 27년 만이다. 당시 단일팀은 현정화와 북측의 리분희를 앞세워 중국을 꺾고 우승을 차지했다. 이번 코리아오픈에서 5개 종목 중 가장 먼저 치러진 결승에서 나온 첫 금메달이다.

이날 장우진-차효심 조는 1세트를 내준후 내리 세트를 획득했다. 2세트 초반부터 중국을 몰아부쳐 11대3으로 승부를 원점으로 돌렸다. 3세트에도 기세를 이어간 남북 단일팀은 4세트에는 팽팽한 경기를 벌였다. 하지만 장우진-차효심조는 2점을 내리 획득, 상대를 추월, 점수 차를 유지, 승리로 이끌었다. 체육관을 꽉 메운 관중들은 “우리는 하나다. 장우진! 차효심”을 외치며 열띤 응원과 함께 박수를 보냈다.

장우진은 경기후 공식 인터뷰에서 "탁구 선수로 활동하면서 소름이 돋은 경우가 몇 번 안 됐는데, 많은 분이 응원해줘 소름 그 자체였다. 꼭 이기고 싶은 경기였다. 우승해서 너무 기쁘다"고 밝혔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토마스 바이케르트 국제탁구연맹(ITTF) 회장, 유승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선수위원 등과 함께 이 모습을 지켜봤다.

조명균 장관은 “단일팀의 우승은 남북 관계가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장면이었다. 우승 장면은 흥분되고 감격스러웠다.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남북이 공동 입장을 했고, 아시안게임에서는 단일팀을 구성한다. 이번 대회에서는 남북이 힘을 합쳐 우승했다. 스포츠 교류가 남북 관계를 끌고 나가는 힘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finevie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