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동산

[휴가철 교통대책] 드론·블랙박스로 얌체운전자 잡는다

기사등록 : 2018-07-24 07: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버스 최고속도 제한장치 해제, 최소 휴게시간 준수 여부 집중점검
휴가철 풍수해 대비 재난상황실 운영

[세종=뉴스핌] 서영욱 기자 = 드론과 암행순찰차가 오는 여름휴가기간 갓길주행, 버스전용차로 위반을 집중 단속한다. 

버스, 택시운전자는 블랙박스를 활용해 교통법규위반 차량을 신고할 수 있다. 버스운전기사의 과로를 방지하기 위해 예비운전자를 확보하고 휴게시간 준수 여부도 집중 점검한다. 

24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하계휴가철 특별교통대책'에 따르면 이같은 내용의 안전대책도 마련했다. 

암행순찰차와 드론 단속 장면 [사진=국토부]

도로포장과 안전시설을 사전 점검하고 졸음운전사고, 2차사고 예방, 전좌석 안전띠 착용 캠페인을 집중 전개한다. 

고속도로‧터널 교통사고에 대비해 119구급대(346개소), 구난차량(2488대)과 연락체계를 구축해 신속한 사고처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국도로공사의 드론과 경찰청 암행순찰차가 갓길주행, 전용차로 위반을 집중 단속한다. 

버스기사의 안전관리를 강화를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경찰 합동으로 최고속도 제한장치 해제, 최소 휴게시간 준수 여부를 집중 점검한다. 

또 교통안전사업 합동 점검단을 구성해 교통안전점검, 교통안전관리규정 확인‧평가를 시행할 예정이다. 

사고위험이 높은 지역은 버스‧택시운전자로 구성된 '블랙박스 감시단'을 운영해 교통법규 위반 차량의 제보를 받을 계획이다. 

버스운전자는 졸음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예비운전자를 확보하고 배차간격을 조정해 휴식시간 보장을 철저히 이행할 예정이다. 

지자체, 운수단체와 협의해 사업용 차량에 대한 차로이탈경고장치 장착을 위한 보조금 집행을 독려하고 조기 장착을 유도키로 했다. 

특별교통대책기간 중 고속도로 풍수해 대비 재난상황실도 운영한다. 소방서, 경찰청, 군부대와 협조체계를 구축해 대비태세를 갖춘다. 

철도부문은 열차 안전운행 확보를 위해 사고복구 장비를 전국 주요 역에 배치하고 긴급 복구반을 운영할 예정이다. 

철도차량 고장 시 긴급 조치를 위해 주요 보수품을 사전에 확보하고 기동수리반을 운영한다. 각 공항에도 항공종사자 과로방지와 비상 근무자 확보, 비정상운항 대응대책을 수립해 운영키로 했다.  

해상안전을 위해 해사안전감독관과 운항관리자, 선박검사기관과 합동으로 여객선 특별 합동점검을 실시한다. 

기상악화 시 항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현장 안전관리를 철저히할 계획이다.  

 

sy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