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KT, 전 사업부문에 블록체인 접목..."1조 시장 공략"

기사등록 : 2018-07-24 10: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4일 '블록체인 사업 설명회' 개최
통신·금융·재난·공공·에너지 등 전 사업부문에 블록체인 접목

[서울=뉴스핌] 성상우 기자 = KT(회장 황창규)가 블록체인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자사 사업부문 전 분야에 걸쳐 블록체인을 적용한 서비스를 내놓는다는 방침이다. 인터넷 서비스를 비롯해 미디어·금융·에너지·안전·공공 부문 사업이 대상이다. 이를 통해 오는 2022년 약 1조원 규모로 추산되는 블록체인 생태계를 선점한다는 방침이다. 

KT는 24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블록체인 사업 추진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유무선 인프라, 5G 등 차세대 네트워크를 비롯해 미디어·에너지·금융·재난·기업(공공) 등 5대 플랫폼 사업에 블록체인을 적용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김형욱 플랫폼사업기획실장이 발표하고 있다. [사진=성상우 기자]

우선, 해킹 및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 기반 본인인증 기술 기반의 블록체인 지역화폐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 화폐를 통해 지역소비를 살려 골목상권을 활성화하고 음성적 유통 등을 근절할 수 있다는 구상이다. 현재 자회사 KT엠하우스가 김포시와 손잡고 블록체인 기반 지역화폐 발행 방안을 논의 중이며, 다른 지자체와도 도입을 협의 중이다.

차세대 기술인 빅데이터, 로밍, 인공지능(AI)에도 블록체인을 접목한다.

블록체인을 로밍에 적용하면 통신사 사이에 교환하는 로밍서비스 사용내역 데이터를 '블록체인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으로 각각 자동으로 검증·확인하는 방식이다. 그 과정에서 오류가 없다면 실시간 정산까지 진행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스마트 컨트랙트란 블록체인 기반으로 금융 거래를 비롯한 각종 거래 시 조건에 부합하면 자동으로 디지털 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의 서비스다.

아울러, 블록체인 기반 개인정보 보호 기술을 글로벌 감염병 확산방지 플랫폼에도 적용한다. 이를 통해 보안성에 대한 국제사회 신뢰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헬스기록 관리에도 블록체인을 적용, 개인 의료기록 보관 및 전송 문제를 해결해 원격의료 사업을 활성화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날 KT는 소규모 전력중개 사업과 블록체인의 결합 사례도 처음 공개했다. 이 사업은 오는 2019년에 국내 에너지 시장에 처음 도입될 예정이다.

회사측에 따르면 기존 태양광 발전소의 전력거래는 한전의 월 1회 검침을 통해 발전사업주가 자신의 발전량에 대한 정보를 얻고 전력대금을 청구하는 방식이었다. KT는 이 정보들을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통해 수집,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저장하는 방식으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반복적인 검증 과정이 사라져 정산의 신속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 에너지 수요관리(DR) 사업에서는 블록체인 스마트 컨트랙트를 활용해 참여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할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사전에 감축 용량을 초과하거나 미달시 매도 및 매입하는 조건을 설정해 놓으면 스마트 컨트랙트가 자동으로 매칭하고 기업간 거래를 성사시키는 방식이다.

김형욱 플랫폼사업기획실 김형욱 실장은 "KT는 글로벌 최고 수준의 ICT 기술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블록체인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KT는 블록체인 기반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여 국가 산업발전과 국민생활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swse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