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이동걸 산은 회장 "비교우위는 IB…거래처 적극 만날 것"

기사등록 : 2018-07-24 14: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책금융 위해 영업 중요, 신규거래처 발굴"
"아시아나항공 자율협약 끝나…개입할 수 없어"

[서울=뉴스핌] 김연순 기자 =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24일 "정책금융을 위해선 수신기반을 늘리고 자금도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영업에 치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이날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기자실 간담회에서 "(산은) 자체적으로 돈을 벌어야 정상적인 지원업무를 할 수 있고 정책금융을 할 수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회장은 올해 산은의 구체적인 수익목표에 대해 "위험하지 않은 수준에서 다다익선, 즉 위험관리가 잘 된 상태에서 (수익은) 많을수록 좋다"고 정의했다.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 [사진=김학선 사진기자]

그는 이어 "올해 당기순이익, 영업이익을 올리는 것 못지 않게 신규 거래처 발굴을 통해 올해 내후년 영업기반을 다져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당기순이익보다 신규거래처를 얼마나 발굴하느냐가 경영평가에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 회장은 산은 영업점 관리 뿐 아니라 하반기부터는 거래처도 적극적으로 만난다는 계획이다.

김 회장은 산은만의 강점으로 IB뱅킹을 강조했다. 그는 "고객에게 대출만 해주는 게 아니라 시장상품을 매칭시켜 만들어주는 것이 가장 강력한 비교우위라 생각한다"며 "올해부터 굉장히 활발하게 고객들에게 자본시장 상품을 매칭해 활성화하려고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산은의 목표는 대출로 시작해 CIB로 연결해 상장까지 시켜주는 그런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 성장에 풀서비스를 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이 회장은 아시아나항공 경영상황에 대해선 "자유협약이 이미 끝난 상태라 재무개선 약정과 자구계획은 협의해 MOU로 가고 있다"며 "그 이상은 우리가 개입할 수 없다"고 했다. 그는 "기업경영의 심각한 영향을 미쳐 자구개선약정이나 자구계획이 끝나면 그 이후 얘기할 수 있는데 그 전에는 우리가 기업의 경영에 개입할 수 없기 때문에 뭘 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고 설명헀다.

그는 현대상선에 대해선 "해양진흥공사의 설립목적이 현대상선을 경쟁력있는 해운사로 키우자는 것이 80% 이상 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해양진흥공사가 잘해주길 기대하고 산은 역시 거기에 맞춰 저희 몫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회장은 대우조선해양의 파업 움직임에 대해 "어럽게 정상화하는 과정에서 파업이란 불상사는 없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우조선해양이 정상화 기반을 닦았다고 확신하기엔 이른 상황"이라며 "대우조선해양이 정상화 기반을 닦았다고 평가하려면 앞으로 2~3년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y2kid@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