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진에어 직원들, 25일 국토부 규탄 "진에어 없애려면 국토부도 없애라"

기사등록 : 2018-07-24 18: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서영욱 기자 = 대한항공 계열 진에어 임직원들이 진에어 면허 취소를 검토하고 있는 정부를 규탄하는 집회를 갖는다.

24일 '진에어 면허취소 반대를 위한 직원모임'에 따르면 오는 25일 오후 7시 진에어 임직원 약 200여명은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 앞에서 국토교통부의 진에어 면허 취소 논의 중단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 예정이다.

집회는 약 1시간 정도 진행된다. 오너 일가 퇴진을 요구한 대한항공 직원 광화문 집회와 달리 가면 착용은 하지 않는다.

이번 집회는 생존권 사수를 위한 행동이란 게 진에어 직원들의 설명이다. 진에어 직원모임 박상모 기장은 "오너의 갑질, 항공법의 치명적 오류, 국토부의 업무 방기로 일어난 일에 죄 없는 진에어 직원들만 일터를 잃을 처지에 놓였다"며 " 이에 진에어 직원들은 자발적 모임을 만들어 국토부의 어처구니 없는 갑질에 정면 대응키로 한 것"이라고 이번 집회 목적에 대해 설명했다.

만약 진에어 면허 취소가 실제로 일어나면 수천명의 실업자 발생이 불을 보듯 뻔하다는 게 진에어 직원들의 이야기다. 또 면허 취소 2~3년 유예 결정이 내려지더라도 직원 대부분이 실업자가 될 것으로 진에어 직원모임은 예상하고 있다.

박상모 대표는 이어 이번 집회는 노동조합이나 다른 직원연대와 전혀 연계가 없는 진에어 직원들이 추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진에어 직원 모임은 국토부의 진에어 면허 취소 추진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내놨다.

성명서에서 진에어 직원들은 우선 면허취소에 대해 '국토부의 갑질'이라고 주장했다. 담당 공무원 및 장관의 실책을 감추기 위해 진에어를 제물로 삼았다는 게 이들의 이야기다.

또 똑같이 외국 국적을 가진 오너 친인척이 6년간 등기이사로 재직했던 아시아나에 대해서는 봐주고 진에어만 면허 취소를 하겠다는 결정도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진에어 면허 취소 청문회는 공개적으로 할 것과 진에어 직원들의 참석을 보장하라는 요구도 덧붙였다.

국토교통부는 미국 국적자였던 조현민 전 진에어 부사장이 등기 이사로 재직했던 것을 위법사항으로 간주하고 면허 취소를 추진하고 있다. 오는 30일 면허취소에 관한 청문회를 개최해 취소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sy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