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코스닥활성화 보완책 마련.."中小 자금조달 숨통 트인다"

기사등록 : 2018-07-25 10: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하반기 보완대책 마련, 비상장 기업 자금조달 고려

[서울=뉴스핌] 전선형 기자 = 금융당국이 코스닥시장 활성화에 대한 보완대책을 마련한다. 코스닥 상장을 준비하는 중소기업 등의 자금조달을 좀 더 쉽게 만들겠다는 것이다.

최종구 금융위원회 위원장 /이형석 기자 leehs@

금융위원회는 25일 열린 국회 정무위 업무보고에서 “혁신기업의 성장 촉진을 위한 핵심 인프라인 코스닥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지난 1월 마련하고 차질 없이 이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하반기 내로 기존 대책을 보완한 ‘자본시장 개혁과제’를 마련할 예정”이라며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하는 비상장 중소ㆍ벤처기업이 자본시장에서 성장자금을 보다 쉽게 조달하도록 기존 대책을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1월 발표된 코스닥시장 활성화 방안은 코스닥시장에 대한 ▲세제ㆍ금융지원 확대 ▲상장요건 개편 ▲부실기업 조기 퇴출 등의 내용이 주요 골자다.  

우선 투자금의 세제혜택을 지원하는 ‘코스닥 벤처펀드’(현재 2조9000억원) 등을 통해 코스닥 시장의 신규 유동성을 공급한다.

혁신기업의 조기 상장을 차단하는 수익성 위주의 상장요건(계속사업이익이 있을 것, 자본잠식이 없을 것)을 폐지하고, 시총ㆍ자기자본 등 한 가지 요건만 충족하더라도 상장을 허용하는 등 코스닥 진입요건을 다변화하는 것이다.

더불어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을 확대하고 최대주주 등의 보호예수기간을 확대하는 등 시장질서 훼손기업을 조기 적발해 퇴출한다.

또한 금융위는 창업ㆍ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강화 대책도 차질없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연내 조성키로 한 2조3500억원 규모의 성장지원펀드는 지난 6월 본예산 사업(2조원)을 위한 15개 운용사 선정을 완료하고 펀드조성 및 투자집행에 착수한 상태다. 나머지 금액에 대해서도 8월 중 펀드조성하고, 하반기 펀드결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창업‧중소기업 자금지원 확대를 위한 동산금융 활성화도 진행되고 있다. 지난 6월 기업보증기금과 신용보증기금이 정책금융 지원상품을 마련했고, 은행연합회도 은행권 표준내규 개정했다.

금융위는 하반기 내 원활한 동산금융 지원을 위한 법‧제도 개선 TF(태스크포스)를 운영하고, 지식재산권 금융 활성화 방안 마련 등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크라우드펀딩 이용가능 기업범위 확대, 자금 모집한도 확대 등 창업·중소기업의 원활한 자금조달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intherai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