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방송·연예

[컬처톡] '프랑켄슈타인', 박은태·전동석 명연기로 완성된 초호화 웰메이드극

기사등록 : 2018-07-27 18:1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류정한부터 박은태, 전동석, 한지상, 카이, 민우혁, 박민성까지.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이 호화스러운 주연 라인업만큼이나 빈틈 없는 웰메이드 무대로 돌아왔다.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이 오는 8월26일까지 블루스퀘어 인터파크홀에서 공연 중이다. 올해 삼연을 맞은 이 공연은 지난 2014년 초연 당시 한국 창작 뮤지컬로는 최고의 수준을 자랑하며 호평 세례를 받았고 각종 시상식 무대를 휩쓸었다. 재연에서 역시 흥행과 평단 모두를 사로잡았음은 물론이다.

삼연에는 류정한, 박은태, 한지상 등 초연 멤버에 재연에 참여한 전동석, 뉴캐스트 카이, 민우혁, 박민성이 출연 중이다. 박혜나, 서지영, 이지혜, 안시하, 김대종, 이정수 등 뮤지컬 베테랑들 역시 꽉 찬 무대에 일조한다. 쉴새 없이 몰아치는 충격적인 사건들과 터져나오는 명넘버 속에 결국 비극을 불러낸 인간의 본성과 본질을 들여다보게 한다.

◆ 초·재연의 영광을 그대로…전동석·박은태 페어의 노련한 연기

타이틀롤인 빅터 프랑켄슈타인 역의 전동석은 다소 공감이 어려운 캐릭터임에도 객석을 빠르게 납득시키는 데 성공했다. 그는 빅터를 강한 트라우마로 정신적 성장이 멈춰버린 어린아이 같은 존재로 그려냈다. 일견 생명창조에 집착하는 미치광이로 보이지만, 어머니, 절친했던 앙리, 누나 엘렌까지 되살리고 싶었을 뿐이었던 비운의 천재 캐릭터가 탄탄하게 완성됐다. 강렬한 연기와 단단한 목소리, 터질 듯한 성량으로 소화하는 넘버 '위대한 생명창조의 역사가 시작된다' 부분에서 객석은 그저 숨을 죽이고 몰입할 수밖에 없었다.

앙리 뒤프레와 괴물을 연기한 배우 박은태는 숱한 명작에서 인상적인 역할을 맡아온 만큼, 안정적인 연기톤으로 관객들을 안심시켰다. 빅터를 향한 믿음과 신념으로 목숨을 내놓는, 선량하면서도 심지가 굳은 앙리의 마지막 넘버는 객석을 눈물 바다로 만들었다. 2막에서 괴물로 등장한 그는 창조주에게 버림 받은 절망과 분노, 고통을 섬세하게 그려내며 괴물의 복수에 정당성을 부여했다. '역시'라는 찬사가 아깝지 않은 탁월한 해석이었다.

빅터 프랑켄슈타인과 함께 2막에서 격투장 주인 쟈크를 연기하는 전동석의 애교 퍼레이드를 비롯해, 전 배역이 1인 2역을 맡는다는 점은 어디서도 만날 수 없는 '프랑켄슈타인'만의 묘미다. 엘렌 역의 박혜나 역시 쉴 새 없이 감동으로 객석을 적시다가도 쟈크의 부인 에바로서는 잔혹함과 교태를 오가는 매력을 터뜨린다. 줄리아와 까뜨린느 역의 이지혜도 수준급의 노래와 연기로 제 역할 이상을 해낸다.

◆ 환상적인 캐스팅·연출·넘버의 조화…속수무책으로 빠져들 뿐

'삼총사', '벤허' 등 인상적인 창작 뮤지컬들을 만들어온 왕용범 연출의 장점은 '프랑켄슈타인'에서 극대화된 느낌이다. 에피소드들의 이음새 하나 하나에서 그의 장인정신이 느껴진다. 빅터와 앙리, 괴물과 빅터, 괴물과 까뜨린느, 그리고 엘렌과 빅터의 이야기가 쉴 새 없이 이어지는 동안 객석은 놀라움을 넘어 인물의 감정에 스며들어 울고 웃게 된다. 그저 충격적 사건의 나열만으론 맛볼 수 없는 감정의 소용돌이와 신선한 재미가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에 가득하다.

특히나 섣부른 생명창조와 인간의 욕심으로 인한 비극, 그로 인한 결말이 의미심장하게 다가온다. 극중 인간답지 못한 인간, 또 인간보다 더 인간다운 괴물을 보면서 진정 인간답게 사는 길은 어떤 것인지 곱씹게 된다. 괴물을 만들어낸 빅터와, 어쩌면 괴물같은 삶을 살고 있는 이들에게 위로가 될 만한, 아주 잘 만든 뮤지컬이다. 오는 8월 26일까지 블루스퀘어 인터파크홀에서 공연. 

jyyang@newspim.com 사진=뉴컨텐츠컴퍼니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