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민주당 당대표 예비경선...김진표·송영길·이해찬 '3파전' 압축

기사등록 : 2018-07-26 17: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친문' 분류됐던 최재성 후보 컷오프...투표율 92%

[서울=뉴스핌] 조정한 기자 =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 대표 후보가 26일 김진표, 송영길, 이해찬 3파전으로 압축됐다.

민주당은 2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실시한 8.25 전당대회 당 대표 예비경선(컷오프)에서 '친문(親文)'으로 분류됐던 최재성 후보가 탈락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대회에서 이인영(오른쪽부터 기호순), 최재성, 김두관, 박범계, 김진표, 송영길, 이해찬, 이종걸 후보가 손을 맞잡고 있다. 2018.07.26 yooksa@newspim.com

'예비경선'은 당 대표 후보 난립을 막기 위해 본선에 3명만 진출시키는 제도로 이번엔 모두 8명(기호순, 3선 이인영·4선 최재성·초선 김두관·재선 박범계·4선 김진표·4선 송영길·7선 이해찬·5선 이종걸)이 도전했다.

이날 예비경선은 국회의원, 지역위원장, 기초자치단체장, 고문단 등 전체 선거인단 440명이 1인 1표를 행사하는 방식으로 치러졌고 투표에는 405명이 참여했다. 투표율은 92%다.

앞서 김진표 후보는 예비경선 정견발표에서 "국민 삶을 책임져야 할 정부 여당이 해야할 일은 첫째도 경제, 둘째도 경제, 셋째도 경제다.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2020년 총선은 '경제 총선'이다. 속도감있게 정책을 추진해서 국민들이 피부로 체감하는 경제성과를 만들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당 혁신은 한 시도 미룰 수 없다. 지금이 골든타임"이라며 "민생 최우선 살피는 실사구시 정책정당, 온오프라인 상호소통하는 스마트 정당, 강력한 분권정당으로 당 체질 뼛속까지 100년가는 정당 만들겠다. 국정자문기획위원장으로 유능한 경제정당을 만들어갈 경제 당 대표 김진표가 적임자"라고 말했다.

송영길 후보는 "첫번째 새로운 시대 한반도 평화 감당할 수 있는 집권여당의 대표, 준비된 후보라고 생각한다. 문 대통령의 신한반도 평화구상 뒷받침할 후보다. 북방경제 통해 강원도 부울경 경제 살려내겠다"라며 "온 몸을 다해 문 정부를 성공시키겠다. 당정청이 하나가 돼 어려움을 뚫고 민주당이 반드시 승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해찬 후보는 "문재인 정부 출범 1년 만에 보수의 저항이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최저임금을 고리로 경제위기론을 조장하고 있다. 북·미 대화과정을 방해하는 일들이 계속되고 있다"라며 "우리는 한 순간도 방심해서는 안 된다. 그야말로 사자의 용맹과 여우의 지혜가 필요하다. 개혁을 좌절시키고 평화를 방해하려는 세력들에 맞서 대한민국을 굳건하게 지켜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제, 유능하고 강한 리더십으로 문재인 정부를 뒷받침 해야한다. 당·정·청 회의를 강화해 국정의 중심이 흔들리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 2년 집권여당을 이끌어갈 당 대표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한한 책임감이다. 이번 당대표 선거는 저 이해찬, 정치인생의 마지막 소임"이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한편 민주당은 다음달 25일 전당대회를 열고 예비경선을 통과한 당 대표 후보 3명과 최고위원 후보 8명을 대상으로 본 경선을 실시해 당 대표와 최고위원 5명을 선출할 예정이다. 

giveit9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