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SK하이닉스, '반도체 딥체인지' 본격…이천 공장 3.5조 신규 투자

기사등록 : 2018-07-27 09: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7일 이사회 통해 이천 신규 공장 투자 결정…2020년 완공 예정
이천 공장 투자로 인한 경제파급효과, 2026년까지 80.2조원에 달해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SK하이닉스가 확대되는 메모리 반도체(D램, 낸드플래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경기 이천에 신규 공장인 '엠16(M16)'에 대한 투자에 나섰다.

27일 SK하이닉스는 경기 이천본사에서 이사회를 통해 5만3000제곱미터 규모의 이천 신규 반도체 공장 건설을 위한 신규 투자를 결정하고, 3조5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오는 2020년 10월 완공이 목표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투자액은 차세대 노광장비인 극자회선(Extreme Ultraviolet, EUV) 전용 공간 조성 등을 이유로 기존 공장보다 투자비용이 늘어났다"며 "생산제품의 종류와 규모는 향후 시장상황과 회사의 기술역량 등을 고려해 결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재계에서는 이번 투자가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의중이 반영된 결과로 보고 있다. 앞서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15년 이천 반도체 엠14(M14) 준공식에서 앞으로 총 46조원을 투입해 경기 이천과 충북 청주에 추가로 2개의 반도체 공장을 더 짓는 중장기 투자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 [사진=SK]

또 공유경영철학인 '딥체인지'에 기반해 최근 반도체 생태계 조성에 적극 나서 협력사들과의 상생협력을 강화하는 등 동반성장을 위한 토대를 만드는데 집중해왔다.

이는 과거보다 미세공정 기술 전환 효율이 저하되고 제조 공정의 수가 증가하는 등 생산량의 확대가 어려워지면서 공급은 수요의 증가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과 무관치 않다. 즉, 추가적인 시설 투자 없이는 시장의 수요를 충족하기 어렵다는 것.

또 데이터센터와 모바일 시장을 중심으로 견조한 메모리 수급 환경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인공지능을 비롯한 4차 산업혁명의 확산에 따라 메모리 수요가 앞으로도 지속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투자를 확대해 세계 2위의 디램 업체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는 의지로도 해석된다.

실제로 SK하이닉스는 SK그룹 편입 이후, 반도체 시장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지속적인 투자와 생산시설 확대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해왔다. 2015년 완공된 M14와 현재 건설 중인 청주 공장(엠15)을 포함해 이천 신규 공장에 대한 투자까지 총 3개의 공장 증설을 결정, 완공 이후 장비 반입이 이뤄지면 위 3개 시설에 투자되는 금액만 총 46조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더불어 SK하이닉스는 이천 신규 공장에 대한 투자 외에도 이천 엠14(M14) 공장 증설과 청주 신규 공장(엠15), 중국 우시 생산법인 증설 등을 통한 생산기반 확대를 추진 중이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이번 증설 투자는 정부·지자체 등 여러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 속에서 이뤄낸 것"이라며 "정부가 추진하는 혁신성장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국내 반도체 상생 생태계를 강화함으로써 국민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대 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이천 신규 공장에 대한 투자로 오는 2026년까지 80조2000억원의 생산유발과 26조2000억원의 부가가치유발, 34만8000명의 고용창출 등의 경제적 파급 효과가 기대된다.

fla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