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올해 고려 건국 1100주년, 아직도 모르시나요?… 연말까지 '대고려전'

기사등록 : 2018-07-27 18: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만월대 평창특별전·국립부여박물관 '개태사 전' 등 흥행
국립중앙박물관, 북한 유물 전시 17점 추진중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올해는 고려 건국 1100주년이다. 이를 계기로 ‘고려’를 주제로 한 다양한 행사가 열리고 있다. 고려와 관련한 전시와 프로그램은 저마다의 전략으로 관람객을 끌어모으고 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이 먼저 스타트를 끊었다. 올림픽 기간(2월10일~3월18일, 휴관 2월26일~3월8일) 고려황궁 개성 만월대 남북공동발굴 평창특별전이 열렸다. 2016년 중단됐던 지난 10년간 남북 개성 만월대 공동조사에서 발굴한 유적과 유물을 IT기술로 구현해 고려의 500년 역사와 고려 문화를 소개했다.

고려황궁 개성 만월대 남북공동발굴 평창특별전 전시장 내부 [사진=남북공동발굴 평창특별전 홈페이지]

주최 측에 따르면 이 전시를 본 관객은 5만 여 명에 이른다. 만월대 남북공동발굴 현장을 재현하고, 3D프린팅과 3D디지털 프로그램, VR체험으로 관객들의 흥미를 돋웠다. 디지털로 복원한 고려 황궁과 700년 만에 발굴된 금속 활자 등을 체험하고 간접 경험할 기회를 선사했다.

남북역사학자협의회 신준영 사무국장은 뉴스핌에 “아이들을 데려온 학부모가 가장 많았고, 역사에 관심 있는 관람객 등 올림픽 기간에 많은 인원이 몰렸다”고 밝혔다.

[평창=뉴스핌] 이현경 기자=VR로 만월대를 거니는 관람객들 2018.02.23 89hklee@newspim.com

이 전시는 지난 4월3일부터 29일까지 서울역사박물관에서 또 한번 열렸다. 약 한달간 진행된 전시에 9만8800여 명이 관람할 정도로 관심이 높았다.

국립부여박물관에서는 지난 5월22일부터 7월22일까지 두 달간 고려 건국 1100주년 기념 특별전 ‘개태사開泰寺-태평성대 고려高麗를 열다’를 선보였다. 개태사는 936년 고려를 건국한 태조 왕건이 후삼국을 통일하고 창건한 사찰이자 태조의 초상화를 모신 진전(眞殿) 사찰이다.

이 전시에서는 고려시대 청자보살상으로 추정되는 청자 불상의 머리 부분, 처음으로 공개하는 태조 왕릉 12지 일제 시대의 탁본, 개태사 터에서 발굴된 고려시대 청자와 중국 송대 백자 등을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3부 ‘개태사에서 태평성대 고려를 열다’는 국내 최대 쇠북인 ‘개태사 쇠북 開泰寺 靑銅金鼓’(지름 102㎝)의 전시는 유물과 미디어가 결합된 하이브리드 영상 전시기법(유물을 중심으로 그 주변 공간에 영상을 투사한 전시기법)로 선보여 관람객의 좋은 반응을 얻었다. 유물속에 담긴 왕실 사찰의 위엄을 영상과 소리로 관람객들에게 실감나게 전달하며 전시의 하이라이트 역할을 톡톡히 했다. 이 전시는 관람객 4만2393명을 모았다.

[부여=뉴스핌] 이현경 기자=청자 보살상 머리 부분(오른쪽), 개태사 터에서 발견된 고려 청자 조각, 태조 왕릉 12지 탁본(왼쪽 아래) 2018.06.11 89hklee@newspim.com

올해 마지막을 장식할 고려전은 12월4일 개최하는 ‘대고려 918·2018, 그 찬란한 도전’이다. 국립중앙 박물관은 개막을 위한 준비에 한창이다.

‘대고려전’을 기념하는 입문 전시로 어린이 특별전시 ‘빚고 찍은 고려’가 이달 20일부터 오는 12월31일까지 펼쳐진다. 상감청자와 금속활자를 주제로 고려 문화의 우수성과 독창성을 알 수 있는 어린이 전시로 어른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 고려건국 1100주년을 기념한 교육을 지난 21일  ‘1100개의 퍼즐, 내가 만드는 고려’를 개최했다. 

‘대고려전’에 전시할 북한 유물 17점을 통일부를 통해 요청했다. 포함된 유물은 조각, 도자기, 청자 등이다. 앞서 관장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애서 배기동 관장은 “대고려전은 국제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며 많은 분들이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고려전의 중요성을 언급한 바 있다.

‘개태사 쇠북 開泰寺 靑銅金鼓’(지름 102㎝) 영상 전시 [사진=국립부여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이수미 미술부장은 대고려전에 대해 “오는 연말에 열리는 전시로 고려전을 총결집하는 하이라이트 전시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부장은 “국립중앙박물관은 그간 고려불화전과 나전칠기전, 사경변상도전, 고려 청자전 등을 개최했다. 이를 총 결집하는 전시로 고려문화의 독창성과 국제성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 전시에서는 해인사에서 소장하는 희랑대사상을 최초로 공개한다. 해인사 박물관에서 전시한 바 있으나, 해인사 외부에서 전시하는 첫 사례다. 이 부장은 “우리나라의 유일한 초상 조각이다. 아주 생생하게 스님의 얼굴을 만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수미 부장은 이번 ‘대고려전’이 고려의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전시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공예’라는 미술 문화를 숭상할 정도로 중요시 여겼고, 기술적으로 다양하고 화려한 기법으로 찬란한 문화를 형성했다고 언급했다. 이 부장은 대중이 조선의 미술에 대해서는 ‘여백의 미’라고 단 번에 말하지만, 고려의 문화는 ‘청자’에 그치기 일쑤라며 안타까워 했다.

그는“이제 더 이상 고려를 잃어버린 중세의 왕조에 그치지 않길 바란다.  고려의 개방성, 독창성, 국제성을 느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올해 고려 건국 1100주년이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도 있지만 모르는 이들도 있다. 이들을 향해 신준영 사무국장은 우리가 역사에 관심을 가져야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신 국장은 “모든 것이 그렇듯 역사적 맥락에서 봐야 정확하게 볼 수 있다”며 “우리가 누구인지 알고, 장·단점을 이해하고 잘 살기 위해서는 역사를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