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정보위 “기무사, 계엄문건 비밀문건 등재안했다”...여야, 신경전

기사등록 : 2018-07-27 20: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학재 위원장 "위기에 대비할 수 있는 점검 문건"
김민기 의원 "기무사령관, '실행의지가 있다고 봤다'고 얘기"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국군 기무사령부가 논란이 커지고 있는 계엄문견과 관련해 “처음부터 비밀문건으로 등재하지 않았다”고 27일 국회에 보고했다. 또한 계엄문건에 담긴 내용 관련 회의를 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이학재 정보위원장과 이석구 기무사령관이 2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2018.07.27 kilroy023@newspim.com

이학재 국회 정보위원장은 이날 국회서 열린 비공개 기무사령부 업무보고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기무사는 (해당 문건은) 기밀로 등재되지 않은 서류라고 했다”며 “2급 비밀 해제를 한다고 청와대서 말했는데 등재 안 된 거였다. 은밀하게 만든 실행계획이 아니고 비상시를 대비한 대비계획 정도로 검토한 것이라고 보고했다“고 말했다.

등재를 안 한 이유에 대해서 김민기 더불어민주당 의원(간사)는 “기우진 처장에게 들은 바로는 비문관리 지시가 없어서 안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이학재 위원장은 “이 문건을 만든 사람들의 입장을 말씀드린거다. 그 사람들은 이 문건이 무슨 내란을 한다든지 쿠데타를 한다든지 그런 문건이 아니고, 이 문건을 갖고 뭘 시행하려고 모의한 문건이 아니다. 국가가 위기에 처했을 때 이것을 대비할 수 있는 점검 문건이다 정도로 얘기했다”며 “그런 차원에서 이건 기밀문건이 아니었다. 그래서 등재도 안한 거라는게 맥락”이라고 부연 설명했다.

김민기 의원은 "이 문건에 대한 실행의지를 묻는 질문이 있었고 이석구 기무사령관은 '실행의지가 있다고 봤다'고 명확히 얘기했다"며 "한민구 전 국방부 장관의 지시를 받고 기무사령관이 TF에 지시했다는 게 확인됐다"고 밝혔다.

기무사 계엄 문건 관련 청와대와 여야의 첨예한 대립을 반영하듯, 위원회 브리핑 자리에서도 여야의 신경전이 오갔다. 정보위 회의장에서는 잠시 문이 열릴 때마다 고성이 들렸고, 종료 후 기무사 고위 책임자들은 카메라와 기자들의 질문에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이며 서둘러 빠져나가기도 했다.     

여야 간사가 각자 입장에서만 브리핑 내용을 전하자 이학재 위원장은 브리핑 중간중간 “이 사안을 보는 3당이 각자 입장이 달라서 각자 궁금한 것을 물었고 말하는 것으로 정보위원회 입장은 아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또한 이 위원장은 “사령관 입장과 문서작성 책임자들 간 입장이 달랐다”며 “본인들의 결백을 주장하는 그런 내용들은 작성자들의 의견”이라고 전하기도 했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