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테슬라 '무너진다' 디폴트 헤지에 CDS 급등

기사등록 : 2018-07-28 04:2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붕괴 예측했던 투자가 공매도 가세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미국 전기자동차 테슬라의 디폴트를 겨냥한 트레이딩이 봇물을 이뤄 주목된다.

테슬라 모델 3 [사진=로이터 뉴스핌]

테슬라 채권과 연계된 신용부도스왑(CDS)이 최근 한달 사이 천정부지로 오른 것. 유동성 위기설이 투자자들 사이에 끊이지 않는 가운데 최근 주력 제품 가운데 하나인 모델3의 예약 취소가 꼬리를 물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는 등 악재가 겹친 데 따른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지난 2008년 서브프라임(비우량) 모기지 붕괴를 예측했던 뉴버거 버먼 그룹의 스티븐 아이스만이 테슬라 공매도에 나서 관심을 끌고 있다.

27일(현지시각) 미국 증권예탁청산소(DTCC)에 따르면 지난 24일 기준 3주 사이 테슬라의 회사채 디폴트 헤지를 위한 CDS 매입이 두 배 이상 급증했다. 투자자들이 사들인 CDS가 1억100만달러에서 2억1100만달러로 불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이와 함께 단기물을 중심으로 CDS 스프레드도 가파르게 뛰었다. 2년 만기 CDS 스프레드는 최근 594bp(1bp=0.01%포인트)로 뛰었다. 이달 초 501bp에서 18.56% 치솟은 셈이다.

테슬라의 펀더멘털에 대한 회의론이 날로 고조된 사이 관련 CDS는 일간 거래량 기준 상위 1000개 개별 CDS 리스트에 랭크됐다.

테슬라가 유동성 위기를 맞을 것이라는 우려는 투자자들 사이에 끊임 없이 제기됐다. 최근 엘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공급 업체들에게 환불을 요구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비관론에 더욱 무게를 실었다.

머스크는 자금 추가 조달이 필요하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1분기 현금 소진이 10억달러에 이르는 현실은 투자자들의 불안감을 자극하고 있다.

여기에 모델3 예약 취소가 이어지고 있다는 일부 외신의 보도는 대량 생산 성공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을 더욱 부추겼다.

아카데미 증권의 피터 치르 전략가는 파이낸셜타임스(FT)와 인터뷰에서 “테슬라 주가는 비교적 강한 탄력을 보이고 있지만 채권 투자자들의 움직임은 크게 상반되다”며 “리스크 헤지 수요가 홍수를 이루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테슬라의 2025년 만기 정크본드의 국채 수익률 대비 스프레드가 4.25%포인트로 지난 4월 고점에서 하락한 것은 고무적인 신호로 풀이된다.

월가의 한 CDS 트레이더는 “단기적으로 리스크 요인이 불거진 만큼 CDS 거래를 통한 수익 창출 기회가 크다”며 “실제 테슬라의 디폴트 리스크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주가 하락 여부를 주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아이스만은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내년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시장의 경쟁이 뜨겁게 달아오를 것”이라며 “상당수의 경영진이 회사를 떠나는 상황은 미래 전망을 흐리게 한다”며 공매도 배경을 설명했다.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