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김진표 “나는 경제전문가...경제살리는 유능한 민주당 대표 될 것”

기사등록 : 2018-07-29 16: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당 지지율 하락 원인은 경제 어려움...금융개혁 절실"
"최저임금, 업종·규모·지역 등 현실에 맞는 조정 필요성 있어"
"이재명 지사 논란, 당과 대통령에 큰 부담..스스로 결단 내려야"
"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대표 경선에 나선 김진표 의원이 29일 “경제를 살리는 유능한 민주당을 만드는 당대표가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진표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방선거 뒤 우리당 지지율이 빠른 속도로 떨어진 이유는 경제 어려움이 근본 원인”이라며 “8.25 전당대회는 경제살리기 전당대회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 이형석 기자 leehs@

이어 “폭염 속 국민 갈등을 해소하려면 소나기 같은 대책이 필요하다”며 자신을 경제전문가 출신이며 지난해 국정기획자문위원장으로 문재인 정부 5년을 설계한 사람으로 소개하기도 했다. 탄핵 정국에 치러졌던 지난해 대선은 대통령직 인수위 없이 바로 출범해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인수위 역할을 맡은 바 있다.

김진표 의원은 민생경제 대책으로 금융개혁을 꺼내들었다. 그는 “문재인 정부 경제를 이끌 핵심으로 중소기업벤처 열풍을 만들어야 한다”며 “걸림돌은 금융권이다. 관료들이 소극적인 태도로 기득권에 안주하고 편안하게 영업하려는 금융권 기득권을 깨지 못하고 있어 금융개혁을 하는 정당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저는 김영삼 정부에서 금융실명제를 책임지고 성공시켰고, 김대중 정부 때 IMF 위기 수습 과정에서 재벌개혁과 금융 개혁을 맡아 처리했다"고 강조했다.

논란이 되는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서는 “5000만 모두에게 적용되는 문제로 업종, 규모, 지역 등 적용기한을 다소 늘려주는 등의 방법을 통해 좀 현실에 맞게 조정해갈 필요성은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부동산 정책에 대해서는 “새 정부의 강한 정책 의지를 시장에서 어느 정도 읽고 받아들여 안정 국면으로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제는 좋은 여건을 갖춘 영구임대주택을 공공에서 중앙과 지방정부와 협력해 조속히 수요가 있는 곳에 많이 공급하는 것에 역점을 둬야 한다"고 언급했다.

야당과의 연정 또는 협치에 대해서는 다소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그는 “정치공학적 연정이나 통합 등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뒷받침하는데 오히려 방해요인이 될 수도 있다"며 "당정청 긴밀한 협의가 선결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둘러싼 각종 논란에 대해서는 스스로 결단을 내릴 것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당과 대통령에게 큰 부담을 주고 있고 당 지지율에도 상당한 영향을 준다고 생각한다”며 “근거 없는 비난이라면 명백히 밝히고 그렇지 않으면 스스로 결단해 이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영교 의원 사례를 거론하며 “그런 결단이 이재명 지사에게 필요한 게 아닌가. 언제까지 이 의혹제기를 끌고갈 것인가”라고 말했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