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이재명 의혹 밝혀달라" 靑 국민청원 12만명 돌파

기사등록 : 2018-07-30 14:5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민주당 당권 이슈된 이재명 논란, 다시 수면 위로
김진표 "당과 문재인 대통령에 부담" 자진 탈당 압박
이재명 靑 청원 급증...30일 현재 773건, 12만명 돌파
스캔들에 이어 조폭 연루설, 이재명 적극 반격 나서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 문제가 다시 수면 위로 올라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당권주자 중 한 명인 김진표 의원이 이 지사의 탈당을 촉구하고 나서면서 논란이 재촉발된 것이다.

6.13지방선거 당시 김부선씨와의 스캔들에 이어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제기한 불법 폭력조직과의 연루 의혹으로 위기에 처한 이 지사에게 악재가 되는 상황이다.

김 의원은 지난 29일 국회에서 실시한 기자간담회에서 "6·13지방선거 당시 이 지사가 당의 후보였기 때문에 보호할 수 밖에 없었지만, 지금은 당과 문재인 대통령 모두에 부담을 주고 있다"면서 "어떤 일이 옳은 것인지 본인이 결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4일 밤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故)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의 빈소를 찾아 조문을 마치고 나서고 있다. 2018.07.24 leehs@newspim.com

이는 이 지사의 자진 탈당을 우회 압박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또 다른 당권 후보인 송영길 의원은 "당 대표가 된다면 수사 결과를 지켜보고 당 차원에서 엄정하게 대처할 것"이라며 우선 수사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해찬 의원은 별다른 입장을 보이지 않았다.

이 지사의 문제가 민주당 당권 경쟁의 이슈가 된 것이다. 이 지사는 21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조폭 출신 기업가 코마트레이드측 이모대표와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현재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이 지사와 함께 조폭 연루 의혹이 제기된 은수미 성남시장의 사퇴와 민주당 탈당, 수사 등을 요청하는 청원이 늘고 있다.

◆ "이재명 의혹 밝혀달라" 국민청원 776건, 최다 참여 12만 6371명
    청원 마감까지 3주, 靑 답변 기준 20만건 넘을 가능성 높아

30일 현재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서 이재명 지사의 이름으로 올라온 청원은 총 776건에 달했다. 이 중 가장 많은 참여 수를 기록한 '불법폭력조직 코마트레이드와 연루된 성남시장 은수미와 경기도지사 이재명 즉각 사퇴하라'는 청원은 12만6371명의 지지를 받았다.

청원 마감은 8월 21일까지다. 아직 3주 이상 남아있어서 20만건을 넘길 가능성이 높다. 청와대는 청원 참여가 20만건이 넘을 경우 직접 답변을 하고 있다.

이 지사와 관련된 새로운 청원도 잇따르고 있다. 지난 29일 이 지사와 연계된 청원이 12개 올라왔고, 30일에도 새로 8개가 등재됐다.

청원을 한쪽으로 모으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가장 많은 추천수를 기록하고 있는 청원 링크를 올리고 추천을 요청하는 글들이 올라오고 있는 것이다.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측의 동영상을 올린 청원도 있다.

김진표 의원이 이 지사 관련 발언을 언급한 청원도 눈에 띈다. 30일 올라온 '이재명 지사 건'이라는 제목의 청원에서 작성자는 "김진표 의원이 '이 지사는 더 이상 당과 문 대통령께 누를 끼쳐서는 안된다'는 말씀에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말하며 조사를 촉구했다.

이재명 시장 관련 기사의 추천과 댓글수가 비정상적이라며 이재명 시장 지지세력들의 포털 매크로 작업 여부를 수사해달라는 목소리도 나왔다.

한편 '이재명 도지사와 태영건설과의 관계'라는 청원도 올라왔다. 글쓴이는 경기도가 SBS의 최대주주인 태영건설이 참여한 10억원 이상 경기도 건설공사의 공사비용 원가를 공개하도록 하자, 방송이 나서 '이재명 죽이기'를 하고 있다고 반격했다.

청원인은 "아직은 더 지켜봐야할 부분이 많다"며 "제가 쓴 글이 진실인지 거짓인지는 모르지만 무작정 사퇴하라는 분들은 없었으면 해서~"라고 말했다.

참여 숫자가 가장 많은 이재명 경기도지사 관련 청와대 청원 [사진=청와대]

반박 나선 이재명 지사, SBS에 반론 제기..
    "회원 수백명 중 전과자 1명 참여했다고 성남시장 조폭 몰아"

이 지사는 최근 각종 의혹에 대해 적극 해명에 나섰다. 이 지사는 지난 25일 SNS를 통해 "SBS측에 30일까지 사실과 다른 방송을 하게 된 경위와 이후 조치 등에 대한 내용이 담긴 요청서를 발송했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SBS의 방송으로 인해 심각한 명예훼손을 당했을 뿐 아니라 정치적으로도 큰 타격을 받아 도정 수행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조금만 주의를 기울여 사실관계를 조사하면 금방 알 수 있는 사실들을 누락 혹은 왜곡하거나 명백히 사실에 반하는 내용을 보도했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담당 연출자의 편집에 의하면 자신이 인권변호사임에도 돈을 벌기 위해 성남국제마피아 사건을 변호했고, 이를 계기로 코마트레이드의 이 대표 등 조직원들과 친분을 쌓았으며, 성남시장으로 당선된 이후에는 코마트레이드 및 성남국제마피아의 조직원과 연관된 회사에 특혜를 주는 등 유착관계를 맺었다는 것처럼 보인다"며 "모두 사실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특히 "경찰서와 공식 MOU를 맺고 어머니폴리스와 함께 어린이 안전지킴이 봉사활동을 수년간 한 새삭지킴이에 새누리당 시의원이 참여한 독립심사위원회가 보조금 지원을 결정해 성남시가 지원했다"며 "회원이 수백명인데 조폭 전과자 한 명이 이 단체 봉사활동에 참여했다고 성남시장을 조폭으로 몬다"고 반박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