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도시바, 뉴젠 매각 '양면전략'…한전, 원전 수출 '빨간불'

기사등록 : 2018-08-01 13:4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도시바, 지난 25일 한전에 우선협상대상자 지위 소멸 통보
무어사이드 원전 수익률 5~6% 대 전망…한전 포기 가능성도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 도시바가 지분 100%를 보유한 영국 원전 운영사 뉴젠 매각과 관련, 한전과 맺은 우선협상대상자 지위 해지를 통보하는 등 '양면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산업부는 도시바가 지난 25일 한전의 우선협상대상자 지위 소멸을 통보했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해 미국 원전 자회사 웨스팅하우스에 대한 파산보호신청을 한데다, 최근엔 반도체 자회사 TMC의 매각을 추진하는 등 경영 사정이 좋지 않은 도시바는 이번 뉴젠 지분 매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또 한번 경영위기에 봉착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업계에선 도시바가 한전과의 협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양면전략'을 펼치고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는 해지했지만, 도시바-한전 간 체결한 업무협약(MOU)에 따라 우선협상대상자 지위에 준해 협의를 지속하기로 했다는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 도시바 입장에선 최대한 좋은 조건으로 하루 빨리 매각하는게 경영안정화를 꾀하는 방법일 수 있다. 

한국형원전 첫 모델인 신고리 원전 3·4호기전경 [사진=한국수력원자력]

문신학 산업통상자원부 원전산업정책관(국장)은 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뉴젠 지분 인수에 대한 한전의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는 소멸했으나 도시바, 영국 정부와 협상의 본질이 달라진건 없다"며 영국 정부도 한전에 대해 우선협상대상자 지위에 준해 한국과 협의를 지속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사업 당사자인 한전·도시바·뉴젠이 RAB 모델의 무어사이드 사업 적용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했으며, 이를 위해 지난 7월 30일 한·영 정부는 RAB 모델 도입에 따른 조인트 워킹그룹 회의와 함께 공동 타당성연구를 위한 킥오프(Kick-Off) 회의도 개최했다"고 전했다. 

뉴젠 매각 협상이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된건 뉴젠이 추진하는 무어사이드 원전사업에 규제자산기반(RAB·Regulated Asset Base) 방식이라는 새로운 모델이 도입되고 부터다.

앞서 영국은 무어사이드 원전사업에 RAB라는 새로운 사업모델을 적용하겠다고 발표했다. 이 모델은 기존에 한국-영국 양국 정부가 협상한 발전차액정산제도(CfD)와 달리, 리스크에 대한 일부 책임을 영국이 지는 대신 리스크와 수익률을 안정적으로 가져가는 방식이다. 리스크가 낮아지는 대신 수익률도 낮아지는 구조다. 원전 전문가들은 이 방식이 동전의 앞뒷면과 같다고 표현하기도 한다.

문신학 산업부 원전산업정책관은 "무어사이드 원전에 새로운 RAB 모델이 도입되면서 협상이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면서 "무어사이드 원전은 영국의 전력수급 안정, 도시바의 경영 안전, 한국의 원전 해외 진출이라는 3국의 공통 이익이 달성될 수 있도록 관련국가와 기관과의 협상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힉"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수익률이 지나치게 낮아질 경우 사업 전면 재검토 필요성도 제기된다. 원전 사업의 통상적인 수익률은 10% 안팎이다. 하지만 무어사이드 원전의 경우 수익률이 절반까지 떨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 때문에 한전의 국산 원전 수출에 빨간불이 켜진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한 원전 전문가는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의 경우 최종적으로 수익률이 7~8% 수준으로 조정됐다"면서 "무어사이드 원전의 경우는 사업 모델 방식이 UAE 방식과 다른데다 영국이 재정건전성을 낮추는 방식을 고민하고 있어 수익률이 크게 낮아질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j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