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자금 숨통 트인 롯데면세점, ‘온라인·해외’ 강화 나섰다

기사등록 : 2018-08-03 06: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인터넷면세점 프로모션 강화, 해외 활로 모색
인천공항 TI 철수 이후 1위 수성 전략적 행보

[서울=뉴스핌] 박준호 기자 = 인천공항 면세점 조기 철수에 따른 임대료 절감으로 자금 운용에 숨통이 트인 롯데면세점이 온라인과 해외 사업 강화에 나섰다. 인천공항 사업권 반납으로 잃은 점유율을 만회하고 경쟁이 격화된 면세 시장에서 1위를 사수하기 위한 전략적 행보다.

롯데면세점은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에서 운영해 온 DF1·DF5·DF8구역 영업을 지난달 31일 부로 종료했다. 당초 사업만료 시점(2020년 8월)보다 2년여 앞당겨 철수한 것. 앞서 롯데면세점은 높은 임대료 부담으로 인해 지난 2월 인천공항공사 측에 사업권 해지를 신청했다.

롯데면세점은 지난 2015년 DF3 구역을 포함한 4개 구역 사업권을 확보하면서 5년간 4조1400억원 규모의 임대료 계약을 체결했다. 그 중 57%에 달하는 2조3540억원을 마지막 4~5년차에 지급할 예정이었다.

◆ 점유율 6%p 댓가로 1.4조원 임대료 절감한 롯데면세점

이번 조기 철수로 롯데면세점은 약 1조4000억원의 임대료를 절감할 수 있게 됐다. 다만 시장 점유율 약화도 불가피해졌다. 이번에 철수한 구역의 합산 매출액은 약 8700억원으로 지난해 국내 면세점 시장 규모(14조2000억원)의 약 6%에 해당한다.

이에 따라 롯데면세점의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41.9%에 35.9%까지 하락하며 신라면세점과 격차도 6%포인트까지 좁혀졌다. 이에 개선된 수익구조를 바탕으로 시내면세점 경쟁력 강화와 인터넷면세점 마케팅 확대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온라인서 공격적인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인천공항점 철수에 따른 내국인 고객 이탈을 인터넷면세점의 통 큰 할인을 통해 방지한다는 복안이다.

인천국제공항 탑승동 구역에 위치한 롯데면세점. 지난 7월 31일부로 해당 구역 매장의 영업이 종료됐다. [사진=박준호 기자]

롯데면세점 전체 매출에서 2012년 8%에 불과하던 인터넷면세점 비중은 올 상반기 25%까지 확대되며 핵심 판매 채널로 자리잡았다. 이에 따라 지난달 20일부터는 기존 35% 수준이던 적립금 할인 프로모션의 할인율을 최대 55%까지 대폭 확대했다. 2010년 오픈 이후 최대 할인율이다.

롯데 인터넷면세점의 지난달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75%나 급증했다. 내부로는 온라인 전담 상품기획자(MD) 조직을 신설해 단독 브랜드도 강화했다.

인천공항에서 철수한 다음 날 롯데면세점은 소공동 본점에서 글로벌 화장품 업체 '로레알 그룹‘과 해외 VIP고객 2000여명 고객을 초청해 대규모 행사를 벌였다. 전략적 파트너십을 공고히 하는 한편, 시내점에서 더욱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인천공항점 화장품·향수 매장 철수 여파를 보완하겠다는 전략이다.

소공동 본점 외벽에는 ‘인천공항점에 화장품 없는거 모르냠?’이라는 대형 옥외광고를 내걸었다. 이 역시 기존 공항점 구매 수요를 시내면세점과 온라인으로 유도하기 위한 마케팅이다.

◆ 시내면세점과 온라인으로 구매 수요 유도, 해외로 활로 모색 

해외에서도 새로운 매출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롯데면세점은 지난달 24일 대만 타오위안 공항 제2여객터미널 C·D구역의 공개입찰에 참여했다.

개별 권역의 매출이 3000억원에 달하는 데다 전 품목의 판매가 가능한 국제공항으로 사업적 매력도가 높다. 최장 15년의 안정적인 운영도 보장된다. 또 호주 면세점 업체인 ‘JR 듀티프리’ 인수도 추진하는 등 해외시장 개척에 속도를 내고 있다.

롯데면세점은 현재 해외에서 자카르타 시내점, 괌 공항점, 간사이 공항점, 도쿄 긴자점, 방콕 시내점, 다낭공항점, 나트랑 깜란공항점 등을 7곳을 운영 중이다. 지난해 해외 매출은 1400억원으로 전년대비 45% 신장했다.

다만 지난해 부진한 실적을 거둔데다 IPO를 위한 수익성 개선이 필수인 만큼, 투자 여력은 한정적일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실제 호텔롯데는 지난해 844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적자전환했다. 그간 그룹의 캐시카우 역할을 하던 면세사업부 역시 중국의 사드 보복과 업황의 부진으로 인해 5조4539억원의 매출을 올렸음에도 영업이익은 고작 25억원에 그쳤다.

롯데면세점 적립금 할인 프로모션 [사진=롯데면세점 홈페이지]

 

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