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늘의 정치뉴스] 8월 3일(금) 조간 리뷰

기사등록 : 2018-08-03 08: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현정은 현대 회장 오늘 방북… 故정몽헌 회장 추모식 참석
폼페이오·리용호 오늘 싱가포르 도착…2차 북미정상회담 논의

[서울=뉴스핌] 이준혁 정치부장 = 지난밤 무더위에 잠 설친 분들 많으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오전부터 '사이다' 같은 뉴스를 찾는 분들이 꽤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주에는 전국 대부분의 지방에서 6~7도 가량 기온이 떨어진다는 반가운 뉴스가 오늘 오전 눈에 띄구요. 제 주변에선 우스갯말로 기온이 너무 떨어지니, 외투라도 준비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너스레를 떠는 분들도 있더군요.

더운 날씨에도 불구, 조금이라도 불쾌지수를 낮출 수 있는 유머를 갖추신 분들입니다. ^^;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받았고, 조만간 만나자는 언급을 했습니다. 일부 외신에선 2차 북미정상회담을 예고하는 기사까지 나오네요.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트럼프-김정은 두 정상 간 '서신 정치' 교류에 반가운 마음 큽니다.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오늘 싱가포르 아세안지역안보포럼에 참석하니, 북미 간 협상이 한층 더 탄력을 받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드루킹 특검 관계자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국회의원 시절 사용하던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뒤 박스를 들고 이동하고 있다. 2018.08.02 kilroy023@newspim.com

<주요 헤드라인 뉴스>

-현정은 회장 오늘 방북… 故정몽헌 회장 추모식 참석 /뉴스1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3일 금강산에서 열리는 고(故) 정몽헌 전 회장 15주기 추모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방북한다.

-한일외교장관 회담…"남북·북미정상합의 충실 이행 노력"(종합2보) /연합뉴스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관련 외교장관회의 참석차 싱가포르를 방문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일 엑스포 컨벤션센터에서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과 회담을 열어 양국 관계 현안과 대북 공조 방안 등을 논의했다.

-북한산 석탄 반입 3척 더 확인… 美, 한글로 '北제재 주의보' 내 /조선일보
미 국무부는 최근 발표한 '대북 제재 및 집행 조치 주의보'란 대북 제재 가이드북을 대북 제재 웹페이지에 게시한 것으로 1일(현지 시각) 확인됐다. 지난 2월 해상 관련 대북 제재 주의보가 중국어로만 번역됐던 것을 감안하면 미국이 중국만큼 한국을 대북 제재의 '구멍'으로 간주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기무사 요원 감축·권한 축소하지만 '무늬만 해체수준 개혁" /한겨레
국방부의 기무사개혁위(위원장 장영달)가 2일 마련한 개혁안은 기무사 조직과 권한, 업무 범위를 줄이고 구체화하는 방향으로 마련됐다. 그러나 기무사의 탈법적인 정치 개입과 민간인 사찰 등 악폐를 근절하기에는 미흡한 '무늬만 해체 수준의 개혁안'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폼페이오·리용호 오늘 싱가포르 도착…북미회담 열릴까 /뉴스1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가 열리고 있는 싱가포르에 3일(현지시간)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나란히 입국한다. 

-박정희 신화 뛰어넘자는 김병준, "대권주자냐"는 비판도 /국민일보
김병준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은 2일 "박정희 전 대통령 이래 새로운 성장 모델을 만들지 못하고 있는데 과거의 성공신화를 뛰어넘어 다시 대한민국의 기적을 만들 때가 됐다"고 말했다. 자신의 행보에 대한 당내 일각의 '좌클릭' 우려를 불식하는 동시에 보수층을 끌어안기 위해 '박정희 시대'의 긍정적인 면을 거론한 것으로 해석된다.

-민주, 당권 레이스 본궤도..'방향타' 호남의 선택은? /노컷뉴스
더불어민주당 당권 레이스가 지난 2일 첫 후보 토론회를 시작으로 본궤도에 올랐다. 이번주부터 각 지역별 순회 대의원 대회를 거쳐 오는 25일 당 대표가 가려진다. 이번 당 대표 선거는 오는 4일로 예정된 호남 지역 대의원 대회가 향방을 가를 중요한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민주당의 지지층의 심장인 만큼 가장 많은 권리당원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뉴스 바로가기 이해찬 아킬레스건 꼬집은 송영길 "4선 의원인데도 전화 부담돼" /뉴스핌
더불어민주당 당권주자 3인(김진표·이해찬·송영길)이 민주당 텃밭인 호남에서 맞붙었다. 김 후보는 '경제', 이 후보는 '경험', 송 후보는 '원팀(One team)'을 내세웠다. 세 후보는 이날 오후 광주MBC에서 열린 '민주당 당대표 후보 경선토론회'에서 차별화된 키워드를 내세우며 지지를 호소했다.

jh3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