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정가 인사이드] ‘협치 1호' 박선숙 장관설 헤프닝...격노한 김동철

기사등록 : 2018-08-03 15: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동철 "박선숙 좋은 카드, 논의된 바 없다는 靑... 이게 뭔가"
박선숙, 김동철에 "부담돼 미안하다. 무관하다" 문자 보내
진화 나선 당청 "홍영표 전화 와..朴 추천 사실무근이라 전해"
'의원 빼가기' 논란에 여야 갈등 고조...협치 멀어질 위기감 증폭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문재인 정부가 야당과의 협치 방안으로 박선숙 바른미래당 의원을 환경부 장관으로 입각시킬 것이라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3일 야권이 일제히 강한 불쾌감을 표했다.

특히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대위원장은 정부와 여당이 야당에 정식으로 협치를 요청하지 않고 장관 인선을 언론에 흘리는 것은 야당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비난했다. 실제 소식을 접한 김 위원장은 불같이 화를 냈다는 게 당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논란이 커지자, 청와대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서둘러 사실이 아니라며 진화에 나섰다. 하지만 당청이 ‘의원 빼가기’를 통해 야권을 흔들고 정계 개편에 나서려는 게 아니냐는 의구심만 키운 상태다. 이에 따라 청와대와 국회의장, 여야가 약속한 ‘협치’는 이번에도 정치권의 보여주기식 구호로만 남을 가능성이 커졌다는 평가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대위원장

국회와 청와대 흔든 ‘협치 1호 박선숙 입각설’..불같이 화낸 김동철 위원장
 
이날 오전 중앙일보는 당·청이 야당과의 협치내각 구성을 위한 1순위 카드로 박선숙 의원의 환경부 장관 입각을 검토하고 있다고 여권 핵심인사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박선숙 의원은 바른미래당 소속이지만 여권인사들과 두루 가깝고, 민주평화당 성향”으로 “여러 정당에 연결고리가 있기 때문에 협치 내각을 위해 좋은 카드”라고 말했다. 청와대와 협치 내각을 논의하며 대야 창구 역할을 하고 있는 인사는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라며 ‘박선숙 카드’의 중심에 홍영표 원내대표가 있음을 암시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진 이후 김동철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박선숙 카드 검토에 대해 박선숙도 자신과 무관한 일이다, 아는 바 없다고 해서 당사자 발언으로만 보면 기사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할 필요는 없다”면서도 “여러 언론이 입장을 묻고 저희 입장서도 강한 유감을 표명할 수밖에 없어서 이렇게 자리를 마련했다”고 운을 뗐다.

김 위원장은 협치에 임하는 청와대의 태도와 발언들에 대해 불쾌한 심정을 숨기지 않았다. 그는 “박선숙을 좋은 카드라고 말한 청와대 고위관계자와 논의된 바 없다는 청와대 대변인, 도대체 우리는 몇 개의 청와대와 대응해야 하는가. 어느 청와대와 상대해야 하는가”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대통령과 정부여당이 협치에 손을 내밀지 않고 장난처럼 한쪽서는 한다고 하고 다른 쪽에서는 부정하고, 야당 우롱하고 실망시키는 것이 어느 누구에게 도움이 되느냐. 이런 간보기 정치는 제발 그만하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대화와 소통을 통해 국정 운영하는 협치를 할 것”이라며 “장관 자리를 제안하겠다면 당 지도부에 정식으로 대통령이나 비서실장, 정무수석이 예의 갖춰서 요청해야지 이런 식으로는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또한 김 위원장은 “박선숙 의원이 ‘부담이 되어 미안하다. 본인과는 무관하다’는 내용의 문자를 보냈다”며, 박 의원 외에 청와대, 여당에서 장관 자리를 준다는 언급이 있었냐는 질문에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도 이날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협치 내각은 여야가 진정한 국정 운영을 함께 하겠다는 것"이라며 "지금 문재인 정부가 장관 자리 1~2자리를 가지고 말하는 건 야권 분열을 책동하는 공작정치,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평가 절하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협치내각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2018.08.03 kilroy023@newspim.com

국회로 불 붙자 서둘러 진화나선 당청...'박선숙 입각설' 왜 나왔나

논란이 커지자 청와대와 민주당은 서둘러 진화에 나섰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홍영표 원내대표로부터 전화가 왔다. 박선숙 추천 사실무근이다. 사람을 놓고 얘기한 적 없다고 한다”고 전했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 역시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사실이 아니다. 당도 부인하겠다. 정정보도를 요청할 계획이다. 홍 원내대표는 그런 사실이 없다고 한다"고 말했다.

재선의 박선숙 의원은 민족민주운동연구소, 한국여성단체연합 등에서 활동하다 1995년 민주당 부대변인으로 정계에 입문했다. 이후 김대중 대통령 당선자 부대변인을 거쳐 대통령 비서실 대변인을 맡았고, 노무현 정부에서는 환경부 차관을 지냈다.

박 의원은 강금실 서울시장 후보, 정동영 대통령 후보,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안철수 캠프 공동선거대책본부장 등 굵직한 선거를 맡아 ‘전략통’으로 이름을 날리기도 했다.   

2008년 18대 총선에서 통합민주당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했고, 2016년 국민의당 사무총장을 맡으며 20대 총선에서 다시 국민의당 비례대표로 여의도로 복귀한 바 있다. 

박선숙 전 의원 [사진=박 전 의원 블로그]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