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바다 대신 동굴·호텔로...폭염이 바꾼 바캉스의 기준

기사등록 : 2018-08-04 07:0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기록적인 폭염에 해수욕장 '썰렁'
무더위 잊는 ‘굴캉스·박캉스·호캉스’ 인기
호텔 투숙객 증가...동굴·박물관 가족 방문 늘어

[서울=뉴스핌] 박진범 기자 = 섭씨 38도를 넘나드는 기록적인 폭염이 여름휴가 풍속도마저 바꿨다. 바닷가, 계곡으로 떠나던 피서객들이 동굴, 박물관, 호텔 등 이색 장소로 몰려 눈길을 끈다. 일명 ‘굴캉스·박캉스·호캉스’다.

여름 바캉스의 상징과도 같았던 해수욕장 분위기가 올여름엔 심상치 않다. 속초, 경포대로 유명한 강원도 지역 해수욕장은 불볕더위 탓에 썰렁한 기운이 감돈다. 3일 강원도 환동해본부에 따르면 개장 이후 지난달 28일까지 도내 93개 해수욕장을 찾은 피서객 수는 360만명가량으로 작년 대비 약 13% 줄었다. 동해안 6개 시·군 해수욕장은 일평균 30% 가까이 피서객이 감소했다.

국내 해수욕장의 대명사 부산 해운대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해운대 백사장은 폭염 탓에 낮에는 한산하다가, 그나마 해가 지고 난 뒤부터 피서객이 모인다. 해운대관광시설사업소 관계자는 “요즘에는 바다축제까지 겹쳐 밤에 사람이 더 많다”고 설명했다.

해운대 해수욕장 [사진=뉴스핌DB]

연일 살인적인 무더위가 계속되자 사람들은 바닷가가 아닌 이색 휴가지를 택했다. 대표적으로 '호캉스(호텔·바캉스를 합친 용어)'가 손꼽힌다. 도심 호텔 객실에서 에어컨을 쐬며 여가를 즐기는 식이다. ‘힐링’을 중시하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유명 A 특급호텔 내국인 객실 매출은 전년대비 15% 늘었다. B호텔 역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가량 투숙객이 증가했다. 비싼 호텔이 부담스러운 경우 시내 모텔이나 찜질방을 찾는 경우도 많다.

지난 1일 애초 계곡을 가려던 계획을 틀어 ‘호캉스’를 택한 김주영(26)씨는 “뜨거운 햇살에 오며가며 체력을 소진하느니 친구들이랑 호텔에서 푹 쉬었다”며 “호텔 휴가가 대세라 방 구하기 꽤 힘들었다”고 말했다.

한여름에도 평균온도가 10~13도에 불과한 천연동굴은 새롭게 각광받는 피서지다. 동굴 속에 가만히 있기만 해도 에어컨이 필요 없을 정도로 시원해 큰 인기다.

강원도 동해시 천곡동굴은 최근 방문객 수가 2배가량 늘었다. 경남 밀양시 산내면 얼음골도 때 아닌 인기를 누리고 있다. △경기 광명동굴 △강원 영월동굴 △충북 고수동굴 △제주 만장굴도 지난달 밀려드는 가족단위 피서객으로 붐볐다.

광명 광명동굴 [사진=경기관광공사]

박물관과 바캉스를 합친 ‘박캉스’도 폭염특수로 즐거운 비명을 지른다. 지난 2일 부산 국립해양박물관에 따르면 지난달 박물관을 찾은 방문객은 약 12만명이다. 지난해보다 무려 23%가량 늘어났다. 무더위 속에 큰 비용 들이지 않고 가족들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어서 주목받고 있다.

이외 실내 빙상장도 더위를 식히려는 사람들의 발길이 늘고 있다. 빙상장 온도는 보통 7~10도로 유지된다. 특히 강릉컬링센터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 여파로 폭염도 피하고 컬링도 배워보려는 사람들로 인기다. 

beo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