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美, 독자 제재 이어 유엔에도 러시아 은행 제재 요청

기사등록 : 2018-08-04 04: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의 모습. [사진=로이터 뉴스핌]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미국 정부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에 러시아 은행과 북한 무역은행 관계자와 유령회사 등을 제재대상으로 추가 지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미국 정부는 이날 재무부가 북핵 프로그램과 관련된 금융거래에 연루된 러시아 은행 등에 대해 독자 제재를 부과한 뒤 유엔 대북 제재위원회에도 이같은 조치를 요청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이들이 유엔 제재 대상으로 지정되려면 안보리의 15개 회원국 전원이 만장일치로 동의해야 한다. 그러나 러시아가 자국 은행에 대한 미국의 조치에 반발하고 있어 실현 여부는 미지수다.

미국 재무부는 이날 오전 북핵 프로그램과 관련돼 대북 제재 명단(블랙리스트)에 오른 북한인의 이체 등을 도운 러시아 은행에 대해 제재를 가했다고 밝혔다.

재무부는 러시아의 '아그로소유즈 상업 은행(Agrosoyuz Commercial Bank)'이 북한 조선무역은행(FTB)의 러시아 모스크바 지부장 한장수를 도와 금융 거래했다며 이에 대해 제재를 부과한다고 발표했다. 한장수는 북핵 프로그램을 위한 외화 조달과 관련된 인물로 미국 정부에 의해 대북 제재 명단에 올라있다.

재무부는 조선무역은행의 모스크바 부지부장 리종원 역시 대북 제재 대상으로 지목하면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제재 결의에 입각해 러시아 당국이 한장수와 리종원을 국외로 추방할 것을 요구했다.

재무부는 또 중국과 북한에 각각 근거를 둔 조선무역은행의 유령 회사인 중성인더스트리 앤 트레이드와 조선 은금 공사도 제재 대상에 포함시켰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성명을 통해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히 입증 가능한 비핵화가 달성될 때까지 미국은 계속해서 유엔과 미국의 재재를 이행하며 북한의 불법 수입원을 차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참석을 위해 싱가포르에 도착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기자들에게 "그들(북한)은 유엔 안보리 결의안 하나 또는 둘 다를 위반하고 있다. 우리가 바라는 궁극적인 결과를 달성하기까지 가야 할 길이 남아있다"며 국제 사회의 변함없는 대북 제재 이행을 강조했다.

 

kckim10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