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클로즈업] 左클릭 외친 정동영 신임 민주평화당 대표

기사등록 : 2018-08-06 16:5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정의당보다 정의롭게 가겠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신임 대표의 취임 일성이다.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당대표로 선출된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 같이 말했다.

또 6일 평화당의 첫 최고위원회의도 자신이 '희망버스'를 이끌었던 한진중공업에서 열겠다며 좌클릭 포부를 내비쳤다.

2011년 한진중공업 정리해고 저지 투쟁의 일환이었던 ‘희망버스’는 1차 800명이 모였지만 한 달 뒤 1만명으로 늘어날 정도로 폭발적인 호응을 얻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정동영 민주평화당 의원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당 대표직에 출마하겠다는 의견을 밝히고 있다. 2018.07.18 kilroy023@newspim.com

이날 한진중공업을 찾은 정 대표는 당시를 떠올리며 "희망버스보다 먼저 찾아온 사람이 '정동영'"이라며 "(당시) 6개월 사이 부산을 15번 이상 내려왔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1953년 전라북도 순창 출생으로 전주초·전주북중·전주고를 거쳐 서울대 국사학과를 졸업했다.

학창시절 반(反)유신 투쟁을 벌이다 두 차례 투옥됐고 졸업 후 MBC에 입사, 뉴스데스크 앵커로 활약하며 대중적 인지도를 크게 넓혔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권유로 1996년 새정치국민회의에 입당, 15대 총선에서 전주시 덕진구에 출마해 전국 최다 득표로 국회에 입성했다.

2000년 '40대 기수론'을 내걸고 새천년민주당 최고위원으로 당선됐고 2002년 제16대 대통령 선거에서는 민주당 경선을 완주했으나 노무현 후보에게 패했다.

노 대통령 당선 후 함께 열린우리당을 창당, 의장 겸 선대위원장으로 17대 총선을 진두지휘했으나 노인 폄하 발언으로 비례대표 후보직에서 사퇴했다.

이후 통일부 장관으로 개성공단 사업을 주도했고, 17대 대선에서 민주당 후보로 나섰으나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에게 패했다.

2009년 4월 국회의원 재선거에서 무소속으로 당선, 민주당에 복당했으며 19대 재·보궐선거를 앞두고는 김세균 서울대 명예교수와 이수호 전 민노총 위원장이 주도하는 '국민모임'에 참여해, 관악을 선거에 출마하기도 했다.

20대 총선에서는 전북 전주시 병 선거구(구 전주 덕진)에 출마, 현역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누르고 4선에 성공했으며 2018년 2월 창당된 평화당에 참여했다.

정 대표의 '좌향좌' 선언과 관련해 정 대표 측 관계자는 "좌파다, 우파다 이렇게 보면 안 된다"며 "소수정당인 평화당이 현재 국면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을까 고민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촛불혁명으로 대표됐던 국민의 개혁 열망을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가 충분히 다 실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최근 정의당 지지율이 오른 것"이라며 "국민의 고통과 아픔이 있는 곳에 가서 같이 부대끼고, 민생개혁을 계속 주도하는 정당이 돼야 하는 것만이 우리의 살 길이라는 게 대표의 뜻"이라고 말했다.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