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무역전쟁 리스크에 美 기업 투자 '브레이크'

기사등록 : 2018-08-08 03: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제조업과 일자리 보호한다는 관세 취지와 상반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중국을 포함한 교역 상대국과 트럼프 행정부의 마찰이 점차 격화된 데 따라 미국 기업들이 투자 계획을 철회하기 시작했다.

수입 관세를 부과해 부족한 세수를 채우는 한편 미국 제조업과 일자리를 보호한다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계산과 전혀 상반되는 현실이 펼쳐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미국 미시건주 웨인카운티에 있는 햄트랙시에서 한 전미자동차노동조합 회원이 제너럴 모터(GM) 공장에서 일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7일(현지시각) 애틀란타 연방준비은행이 주도한 조사에 따르면 미국 기업 가운데 무역전쟁 리스크를 빌미로 올해 자본 투자 계획을 재검토, 철회나 보류를 결정한 이들이 20%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트럼프 행정부의 보호주의 정책의 핵심 타깃인 제조업체 가운데 30%가 기존의 투자 계획에 일단 브레이크를 걸었다고 밝혔다.

전면전으로 치달은 관세전이 아직 미국 기업과 실물경기에 미친 충격이 제한적이지만 앞으로 상황이 크게 악화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이번 조사에 참여한 닉 블룸 스탠포드 대학 교수와 스티븐 데이비스 시카고 대학 경영대학원 교수는 보고서를 통해 “기업들이 일제히 투자 계획을 재검토하고 있고, 계획을 연기하거나 철회하는 기업도 상당수”라며 “이번 조사가 중국과 관세 전면전이 시작된 시점에 이뤄진 만큼 앞으로 상황은 더욱 나빠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번 조사 결과는 앞서 연준 정책자들의 경고와 같은 맥락이다. 세인트 루이스 연준은행의 제임스 불러드 총재는 지난 6월 해당 지역 기업들이 정책 불만이 최고조에 달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라파엘 보스틱 애틀란타 연준은행 총재도 기업들이 무역전쟁 리스크에 대해 극심하게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달 34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관세를 시행한 데 이어 160억달러 어치의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검토하고 있고, 이와 별도로 2000억달러 규모의 수입품에 대한 관세 계획을 10%에서 25%로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정책 리스크에도 불구, 지난 2분기 미국 경제가 4.1%에 달하는 성장률을 달성했지만 트럼프 행정부가 계획대로 관세를 적용할 경우 민간 투자와 소비 위축에 따른 충격이 작지 않을 것이라는 경고다.

제조업체를 중심으로 한 미국 기업의 투자 저하는 고용과 가계 지출 등 경제 전반에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블룸버그를 포함한 일부 외신은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협박이 중국의 지적재산권 침해와 불공정한 무역 관행을 바로잡기 위한 전략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하지만 기업들 사이에 불안감은 크게 높아졌고, 투자 철회 움직임은 보호주의 정책의 ‘제 발등 찍는’ 결과를 예고하는 것이라는 지적이다.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