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이개호 농식품부 장관 후보자 "청년 농업인 지원해 농촌 고령화 대응"

기사등록 : 2018-08-09 10:0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회 농해수위 인사청문회서 방향 제시
"쌀 직불제 개편…목표가격 재설정"

[세종=뉴스핌] 한태희 기자 =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가 9일 청년 농업인을 지원해 농촌 고령화 문제를 극복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사진=농식품부]

이개호 농림부 장관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우리 농촌은 고령화와 시장 개방 확대 등 대내외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며 "앞으로 누가 농사를 짓고 농촌을 지켜야 할지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때"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개호 장관 후보자는 농촌 고령화 극복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이개호 장관 후보자는 "40세 미만 경영주 농가 비중이 1%에 미치지 못할 정도로 농촌에서 젊은이를 찾기 힘들다"며 "청년 농업인 영농 정착 지원과 청년 스마트팜 창업 활성화 등으로 가장 심각하고 시급한 고령화 문제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개호 장관 후보자는 "식품·외식산업을 적극 육성해 농식품산업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쌀 목표 가격 재설정과 직불제도 개편도 시사했다. 이개호 장관 후보자는 "쌀 생산 조정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목표 가격을 재설정해 농가 소득 불안을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 장관 후보자는 "쌀 공급 과잉을 해소하고 공익적 기능이 확산되도록 직불제도를 재편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 후보자는 아울러 △농촌 일자리 창출 △농촌 체험 관광 활성화 △농축산물 안전 관리 등을 추진도 강조했다.

이 장관 후보자는 끝으로 "일선 현장과 소통하면서 농업·농촌과 식품산업 발전을 위해 모든 노력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장관 후보자는 행정고시 24회로 공직에 입문해 전라남도 행정부지사 등을 역임한 정통 관료다. 2014년 국회의원 재보선 선거에 출마해 당선됐고 2016년 20대 총선에서 재선에 성공했다.

지난해 대통령 선거 당신 문재인 캠프 국가균형발전 특보단장으로 활동했다. 이후 문재인정부 인수위원회 역할을 한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 경제2분과 위원장을 맡는 등 문재인 정부 5년 국정운영 밑그림을 그리는 데 기여했다.

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